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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수소에너지 - 탈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에너지게임 체인저
백문석 외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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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협정이후 우리나라는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을 했다. 하지만 4년이 지만 2020년에서야 코로나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정부는 경제구조의 저탄소화위한 탄소 중립사회로의 진입을 선언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산업구조의 태생과 현재의 에너지 상황에선 탄소중립을 외치기 힘들다. 그래서 방법을 모색하다 으로 기업과 정부는 수소에너지에서 해결점을 찾으려 하고 있다.
수소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원소이고 연소를 하면서 에너지를 만들지만 공해물질을 생성하지 않는다. 기후변화는 심각한 이산화탄소의 배출로 인한것인데 우리의 에너지 시스템생태는 원자력을 멀리하고 화력에만 의존하고 있다. 대안으로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제시하지만 태양광은 일조량에 비해 효율이 안좋고 높은 가격의 폴리실리콘에 비해 교체주기가 짧다. 삼면이 바다여서 높지 않은 조수간만의 차에 풍력발전이 용이할 것 같지만 대해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아니기에 풍력으로 적합지 않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르는 것이 수소에너지이다. 얻는 방식에 따라 그레이, 블루, 그린으로 나뉘지만 현재는 석탄에서 수소를 얻는 그레이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물에서 얻는 방식의 블루가 상용화 된다면 우리는 무공해의 에너지를 얻게 될 것이다. 수소에너지가 가져올 산업의 판도는 그 영향력이 클 것이다. 기업이 사야할 탄소배출권과 같은 손해배상적 금액은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이며 국가무역간의 제재로도 가시화되어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 시키고 있다. 모빌리티 산업도 전동화를 넘어 수소차로 간다면 전기생성에 필요한 탄소배출을 줄일수 있을 것이다. 용광로에 철광석과 석탄을 넣어 강철을 만들어 내는 포스코도 수소를 이용한다면 최고의 탄소배출기업 오명을 벗을수 있다. 하지만 아직 상용화하기엔 가격이 천연가스와 같고 보관과 수송에 어려움이 많다. 전국에 가스관을 연결하는것처럼 파이프라인을 개설한다고 하지만 가격도 조단위가 들어가고 사람들의 인식도 청정보다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앞서고 있다. 그래서 도서는 수소의 필요성과 생산공정 및 방법, 국가간 사업동향과 정책방향성과 지향해야 할 수소경제 활성화를 말하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기업과 정부의 이해인데 아직은 동상이몽과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수소에너지 활성화 위한 정책적인 지원, 규제완화철폐등 모든 것이 일치해야 저탄소사회를 실현하고 다른국가보다 시장을 선점하여 리드 할수 있는 것이 수소에너지 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