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사용설명서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지음, 남경보 옮김, 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수의 대기업과 시대를 앞서가는 트렌드세터들은 NFT를 주목하고 있다.

메타버스, 가상화폐에 이은 NFT열풍은 사람들을 투자로 이어지게 하는데 우리의 이해 수준은 아주 기초적이고 접근방법 또한 모르고 있다. 미래의 디지털 아트, 캐릭터, 게임소스등 물질의 NFT 변환이 이루어지는 이 시점, 우리는 올바른 이해와 사용법으로 돈의 부가가치 창출 미래를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으로 희소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을 이야기 한다. 블록체인 방식을 이용하지만 가상자산과 틀리게 고유의 인식 값을 부여로 유일무이하다. 가상화폐는 토큰과 토큰의 거래가 가능하지만 NFT는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 이는 디지털자산(예술품, 게임, 부동산, 캐릭터등)에 소유권을 명시하여 디지털 토큰화 했기 때문이다.

 

NFT의 장점?

 

수집품은 희소성이나 창작가의 유명세에 비례한다. 하지만 보관에 용이하지 않아 손실도 우려 되고 모작으로 인해 작가의 진위여부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NFT는 스마트 컨트랙트 일종으로 자신만의 주소를 갖고 있다. 작가의 주소와 작품의 주소가 일치하지않는다면 가짜이고 작가로부터 거래자까지 일련의 프로비넌스를 소장기록을 내재 하기에 작품의 파악이 쉽다. 희소성과 영원성을 가지고 있으며 단일 기관이 통제하지 않고 신용이 필요없는 거래로 디지털자산의 탈중앙화가 가능하다. 거래로 국가를 넘어 바로 보내는것과 현금화가 가능하며 다양한 블록체인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NFT의 시장성?

 

최초 시작은 대퍼랩스가 개발한 크립토키티였는데 유저가 다른 유저의 고양이를 교배시켜 다른속의 고양이를 만들어 가상화폐와 고양이를 나눠 갖는 NFT 였다. 2017년 말 이 고양이는 11만달러에 거래되어 화제를 모았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 만든 비디오클립은 온라인에서 보기 쉽지만 넘버를 부여 받고 거래소에서 660만달러에 거래 되었으며 엘론머스크의 아내 그라임스는 NFT기술이 적용된 디지털그림컬랙션을 2주만에 580만달러가격 거래하여 화제가 되었다.

 

이 책은 NFT의 현재와 시장성을 이야기 하며 모든 것의 NFT화 가능성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개인이 하기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도서에서는 작품을 마켓플레이스별 만드는 형태와 거래시 알아야 할 점, 채굴에 들어가는 가스비를 위혜 가상화폐 계좌와 지갑만들기, 콘텐츠, 공급방법, 로얄티, 작가들과 회원들과의 교류를 통한 마케터로 거듭나는 법, 구체화 되지 않은 법속에서 법제화이야기, 나라별로 주의해야할점도 상세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하루아침에 디지털 페인팅과 그래픽이 유한함과 희소성에 각광을 받고 전 세계 인구에 비해 아직 활성유저가 13만이라니 우리가 NFT 제대로 이해하고 선점해야 하는 필요성은 다가온다. 가상화폐 프론티어들이 성공의 신화를 써가는 만큼 NFT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우리는 집중하여 미래 시장 부가가치를 창출 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