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의 단식 - 방탄커피 창시자가 직접 실천하고 정리한 실리콘밸리식 단식법!
데이브 아스프리 지음, 엄성수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11월
평점 :
삶은 다이어트의 연속이다.
끊임없이 우리는 무언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며 산다. 한 때 미니멀리즘이 유행했듯이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배제하는 것은 오롯이 삶이 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럼 말그대로 다이어트, 신체에서 다이어트가 주는 것은? 아마도 신체속에 잉여영양분이나 과도하게 많은 지방을 줄여 자정능력을 강화하는 것의 일환이겠다. 하지만 말이 쉽지 다양한 다이어트만큼 성공에 가까운 다이어트를 찾기 어렵다. 잠깐의 방심은 부메랑이 되어 심각한 요요현상으로 이어지기에 신체에 부담없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먹으면서 요요없이 몸에 자정능력을 높이는 간헐적 단식을 추천하고 있다.
한 때 유행했던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있다. 블랙커피에 MCT오일(코코넛오일에 함유된 65% 전후의 중쇄지방산 정제해 뽑아낸 오일)과 무염버터를 넣어서 먹는 것이다. 버터와 오일이 속쓰림을 줄이고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억제시키는 원리로 방탄커피라고 불렸다. 저자는 방탄커피의 창시자며 하루의 시작을 방탄커피로 시작한다 한다. 하지만 무리한 저칼로리 다이어트와 병행을 하면 신진대사가 급격히 저하되고 일반식을 같이 하면 요요현상, 과다섭취시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방탄커피에 저자가 추천하는 것은 간헐적 단식이다. 정해진 시간만 먹고 싶은 것을 먹고 나머지 시간에는 금식을 하는 것으로 시간배분에 따라 16:8 기간배분에는 5일, 2일이 있다. 방탄커피와 함께 하는 방탄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 안정과 자가 포식의 이점이 있어 몸에 좋지 않은 생물학적 부작용을 완하해준다. 예를 들어 몸의 자정능력을 강화시켜주는데 이는 염증수치를 내려주는데서 확인 할수 있다. 어떻게 발생하고 어디에 포집되는지 모르는 염증은 인스턴트음식이나 주류등 먹는 식습관과 스트레스에 의해서 쌓이고 만성염증이 자가면역을 공격하면 암, 관절염, 심장병, 알츠하이머병등 다양한 자가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의 먹고 싶은 욕구는 자극적이고 원초적이기에 간헐적단식만이 그 치료일환이 된다고 한다. 단식의 필요성, 수면과의 관계, 여자와 남자 신체적차이에서 일어나는 단식의 효과와 전략, 필요성과 신체상호관계, 정신적으로 두루 갖추어야 할점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단식의 효율성을 설명하고 있다.
현실에서 부담없이 실천할수 있는 단식가이드와 같은 도서였다. 살빼는 것 외에도 몸의 자정능력과 기분을 업시켜준다니 부담없이 지극히 현실적인 방법의 다이어트는 단식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