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이재원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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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가상 캐릭터 아바타를 통해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전환을 선언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깊이 없이 약간 알려진 메타버스, 우리는 어떤 정의와 관점으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가. 개념과 실체를 파악하고 시대를 선도할 새로운 시장 메타버스의 세상. 입문서와 같은 도서로 들여다 본다.

 

말 그대로 메타버스는 Meta(초월, 가상)Universe(우주, 세계)의 합성어이다. 메타버스는 초현실세계, 가상세계를 이르는 말이었지만 요새는 기술의 발달로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세계를 지향하고 있다. 차량의 옵션인 HUD처럼 증강현실, 포켓몬고처럼 화면을 통해 배경과 겹쳐진 국소적인 의미로 인식해왔지만 다양한 플랫폼의 발달, HMD(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영상을 즐기는 영상표시 장치)발달로 그 세계관은 확대되었다. 영화 레디플레이어원처럼 사람들이 접속하여 극한의 스포츠와 경험을 즐기고 그 안에서 통용되는 가상화폐를 벌어 현실의 세계에서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아직은 산재하고 넘어야 할 문제가 많지만 걸그룹 에스파처럼 현실의 멤버와 가상세계 아바타멤버가 소통하며 성장하여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가는 것처럼 현실 세계에 메타버스는 깊게 들어와 있다. 그리고 연예인보다 눈에 많이 띄는 로지는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진 가상인간으로 스캔들과 불의의 의혹도 걱정할 필요 없다. 이처럼 시대는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전환이 아닌 동등하게 이루어지는데 우리는 이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메타버스를 정확히 알고 재정의하며 기술적인면을 대비해야 할 것이다. 20212월 외신에서 스무살 미국인청년 이든 가브론스키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로블록스스튜디오에 제공하는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들어 한달에 6천만원을 벌어 들였기 때문이다. 어려운 코딩도 그래픽 작업도 필요 없고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툴을 이용하여 레고와 같은 움직임의 게임이 각광을 받은 것이다. 이처럼 가상세계에서 활동이 현실세계의 수익원이 되고 새로운 직업군을 탄생시키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또한 참여 할수 있는 영향력있는 새로운 시작의 메타버스에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미래 성공의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아직 메타버스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은 즐거움만 주는 단순 유희로만 생각하고 있다. 우리의 오만과 편견이 백세시대에 제일 적합한 기회를 놓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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