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김수민 지음 / 에이의취향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말은 사람의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다.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그 중요성은 더해지고 있다. 각기다른 입장에서 다양한 표현의 말이 있는데 성공하거나 사람들의 좌지우지 하는 리더의 입장에선 그 말의 중요성과 무게가 남다르다. 자신의 말 한마디에서 기업, 사회, 단체의 의지와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을 하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명확한 지시를 내려야 한다. 하지만 리더들은 계급적 특권의식에 자신에게 편한 말만 하고 자신만의 애매한 표현으로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 때가 있다. 자신의 실수를 상대방의 탓인 듯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고 불화를 막기 위해 대화를 줄여 불통이라는 소리를 듣는 리더도 있다. 과연 조직에 동기를 부여하고 올바른 목적을 향해 나가기 위해서 선택해야 할 리더의 말은 무엇인가. 리더는 세대와의 공감을 통한 말하기로 그들과 접점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거만하지 않지만 자신감 넘치고,

비굴하지 않지만 겸손하게

 

말은 단순하고 간략하며 쉬운표현이여만 공감대를 형성하기 좋다. 이런 구체적이고 명확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형식을 생각해서 문장을 만들면 된다. 프렙 (PREP) 핵심키워드Point, 왜 그런지의 이유 Reason, 구체적인 사례Example 결론, 요약을 강조Point. 말은 장황할수록 지루하고 구체적인 근거가 될만한 사례가 없으면 진정성을 주기 어렵다.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며 설득을 이끌 만한 사례가 있어야 정확성을 더해 줄 것이다. 이 표현을 바탕으로 같이 행해야 할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있다면 전혀다른 MZ세대의 유형 파악과 얼굴의 표정과 몸의 제스쳐, 정확한 행동방향 설정, 일관성 있는 대화의 진행, 실수를 사과하는 리더의 자세와 말투다. 모든 것이 말하기에 기본적으로 수반되어야 하지만 MZ세대에 대한 것은 좀 더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합리적인 세대 MZ세대는 얼굴보며 대화하는것보다 플랫폼을 통해 시간, 공간 제약없이 진행하는 협업을 선호한다. 그래서 상하의 관계를 넘어 끊임없이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고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야만 진정성 있게 그들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는 이렇게 말을 해야 한다 표현을 가르치는 책이 아닌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점을 통해 리더가 될 수 있는 습관의 말하기를 이야기 하고 있다. 생각과 이해를 바탕으로 공감의 대화를 한다면 명확한 방향성으로 원만한 대인관계과 사회생활, 조직속에서 돋보이는 내가 될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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