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웨이크닝 - 기술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매핑 이야기
임완수.한기호 지음 / 북바이북 / 2021년 7월
평점 :
오늘도 점심시간 이전 특정시간이 되면 앱에서 알림이 온다. 백신노쇼로 인해 잔여백신이 남았다는 알림이다. 하지만 수요에 비해 잔여백신은 양이 적으므로 금방 사라진다. 이처럼 정보를 공유하고 참여형 활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커뮤니티 매핑이라고 한다. 특정 주제와 관련한 내요을 지도를 표시하기 일환인데 직접 지도에 정보를 공유함으로 문제해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우리는 과거 마스크의 수급부족으로 약국의 잔여보유량을 매핑으로 확인하고 구매 했으며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속에서도 원활한 수급을 이끌어 낸적이 있다.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이 방식은 몰랐던 사실을 일깨워주고 (어웨이크닝 Awakening) 시민간의 주체적인 참여로 이끌어 낼수 있다. 거기다 소통, 공감과 이해, 배려가 필요한 이 시절 서로간의 하나된 목표감을 통해 야기된 사회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이전에 미국에서 벌어진 재난, 허리케인의 타격으로 전기와 수도 설비가 멈추어 사회기능이 마비된 때가 있었다. 전력케이블의 유실로 전력공급난이 벌어지고 설상가상으로 폭설이 내렸다. 사람들은 난방을 위해 주유소를 헤매고 다녔지만 확보되지 않은 양에 빈손으로 헤메고 다녔다. 이 때 재난 극복을 커뮤니티 매핑 통해 나라의 지원을 받아 지역고등학생들과 함께 했다. 공급이 가능한 주요소를 찾아 지도에 표시했으며 사람들은 필요에 맞게 기름을 확보 할수 있었다. 이처럼 번거스럽지만 작은 노력을 통해 서로의 이해를 이끌어내 재난을 극복했던 것이다. 커뮤니티 매핑은 국가적사태에만 적용할수 있는게 아니라 작게는 지자체, 사회의 구성원간의 이해도 이끌어 낼수 있다. 장애인같은 사회적약자의 보호도구가 잘 작동하여 올바른 기능활동을 하는지나 발달장애로 냉소를 받는 사람들을 위한 쉴터를 매핑으로 표시하여 심리적 불안을 떨칠수 있다. 사건 사고가 발생하는 장소를 매핑 통해 파악해서 일어나는 요인, cctv설치와 같은 요소로 미연에 방지 할수도 있다. 미세먼지 측정기를 통해 계절, 시간별 이동모습을 파악할수 있으며 물리적요인의 미세먼지뿐 아닌 화학적요소에 의한 냄새같은 현상도 매핑을 통해 파악할수 있다. 대기오염과 같은 마이너스 요인을 미연에 방지하고 구성원간의 이해충돌을 파악하여 사회적질서도 지킬수 있는게 진정한 소통(커뮤니케이션)을 구성원의 매핑 통해 가능한 것이다.
아직은 수익화와 같은 문제로 유지되고 정착되기엔 먼 가시감이 있다. 하지만 언택트의 사회가 주는 폐쇄성에 사람의 관심과 소통의 구간이 될 커뮤니티 매핑. 이를 통해서라면 바이러스 극복도 서로의 유대관계를 이어주는 좋은 이해와 배려의 수단으로 남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