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골이 남편, 불면증 아내 - 디지털 헬스케어 전쟁의 저자, 노동훈이 알려주는 숙면 여행 안내서
노동훈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7월
평점 :
나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 수면이 삶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아이를 어렵게 갖게되고고 가져서도 복합적으로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 때 심한 우울증이 왔으며 미래에 대한 강박관념이 나를 사로 잡았다. 자기전에 내일은 모래는 내년은 생각하게 되었으며 불안한 인식이 나의 몸을 촉박하게 만들었다. 하루 2-3시간의 수면이 다음날 삶의 질을 낮추었으며 충혈된 눈으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하고 운전을 하게 했는지 모른다. 감각은 늘 날 선 듯이 민감했으며 일반반응에도 화로, 감정적으로 대하곤 했다. 그래서 집사람의 추천으로 정신상담을 받기로 했으며 약을 처방받았다. 일상이 몽롱하고 취한 듯이 펼쳐졌으나 머리만 누우면 별 생각없이 잠이 들었다. 그리고 살이 6키로나 빠지고 낮에는 활동량과 일의 업무효율이 높아졌다. 단순 수면을 잘 취하게 된 것으로 얻은 효과이다. 이처럼 수면은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흐리한 시각에 운전을 하고 잘못된 업무로 손해를 봤으며 비만에 이르고 보조제나 음주만이 행해져야 수면에 들었기에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수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수가 있는 계기였다.
성공한 수면 방법으로 인생을 펼쳐나가는 저자는 보조제와 약물도 도움이 되지만 의식주 개선과 사고의 이해가 앞서지 않으면 평생토록 개선하기 힘들다 한다. 일단은 심적인 개선, 우리는 너무 불필요한 고민과 상황을 인지하고 살아가고 있다. 조금만 그려려니 근시안적으로 보지 말고 원시안적으로 내다 보면 상황의 개선이 다양한 이점을 주는 만큼, 접근을 달리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수면 상황의 조건을 알고 개선, 정확한 처방을 해야한다. 늘 보조제나 약, 음주는 단기적인 효과만 보이며 수면의 질 개선 위해선 배게나 침대, 매트리스의 상황을 적절히 대처하고 우리가 숨쉬는 공간의 이산화탄소와 습기, 건조함을 파악하여 대처할 것을 제시한다. 테스트와 같은 수치, 도표 개인의 결과로 통해 본다면 자신의 정확한 컨디션을 파악할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심적인면과 상황 조건 결과를 통해 다양한 일례를 제시한다. 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더욱 수면의 질적인 향상을 늘 꿈꾸는 만큼 더 좋은 방법과 사례를 슬기롭게 다가온다.
수면의 중요성은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미래를 혼탁하게 하는만큼 중요하다. 일상이 그래서 그렇다는 인식보단 조금이라도 개선감과 향상의 인식을 가지고 수면을 대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질과양으로 충만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