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감춰라 - 인공지능 시대의 신神의 알고리즘
윌리엄 에이머먼 지음, 최경남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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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급격히 이루어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디서 영향을 받고 우리의 심리는 어디서 잠식되어가며 우리는 올바른판단의 기준은 무엇일까를 저자는 의구심이 만연한 세상속에 마케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고 있다.

 

우리는 디지털기기의 보급화와 인프라에 정보와 지식의 접근, 다양성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우위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와 생활을 하고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아무리 값싼 물건을 찾고 필요한것만 보고 산다 생각하지만 이것은 AI에 의해 의도된 환경이다. 우리가 사소한 단어를 검색해도 흔적과 기록이 남고 AI는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한다. AI는 자신의 알고리즘으로 연계성을 알아가고 행동을 데이터화 사람들의 심리를 조장하고 있다. 정보, 과학, 딥러닝, 음성기반상호작용이 모여 심리공학의 기반이 되고 마케팅의 일환으로 설득과 세뇌를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도 이를 조금씩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스토킹으로 느끼며 구글노이아(구글+파라노이아(피해망상)) 같은 포비아 형태로 드러나기 이른다. 그래서 기업들은 기존과 같은 정보데이터수집에 똑같은 마케팅을 행하면 소비자의 불만을 야기하는 상황에 이른다. 그래서 브랜드가 표면화 되지 않고 잠재의식을 자극할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저자는 4가지의 방법을 통해 해법을 제시한다. 개인화된 맞춤형 정보, 설득의 과학, 빅데이터를 갖춘 알고리즘, 자연어 처리가 그 대표적인 방법이다. 맞춤형 정보, 불특정다수가 아닌 개인을 타깃으로한 정보를 방대하게 송출할수 있고 실시간 특화된 메시지로 개인을 자극할수 있다. 설득의 과학, 은밀하게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일은 설득의 요소로 비디오게임과 같은 시각적요소에서 우리는 경험했다. 심리공학의 근원이며 브랜드의 정착을 위해서는 설득이 필수이다. 빅데이터 알고리즘, 다양한 IoT를 기반으로 우리의 패턴과 행동은 데이터화 되고 있다. 이는 개인맞춤메세지 생산을 위한 알고리즘에 제공되고 알고리즘 연산을 바탕으로 더욱 개인특성화된 설득력의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자연어 처리, 텍스트로 정보 제공보다 음성으로 제공할 때 더욱 큰 설득력과 신빙성을 갖게 해주기에 텍스트를 음성전환 해주면 마케팅의 효과는 배가 될 될 것이다.

 

AI로 마케팅은 진화를 거듭해야 할 것이다. 복잡해지는 소비자의 심리에 불특정다수를 위한 것이 아닌 개인오더와 같은 맞춤형서비스만이 앞으로 브랜드의 미래를 좌우하기에 흐름에 순응하고 AI와 공존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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