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인터넷속도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화는 우리의 소비 구매 패턴과 인식조차 바꾸어 놓았다. 과거의 경우에는 제한된 자료와 정보를 통해 오프라인상의 피드백을 찾아 구매를 했지만 현재는 좋합포털사이트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검색어를 치기만 하면 관련자료가 포함되어 설명, 활용도, 만조감등 모든 것이 나타난다. 그리고 일반인들과 인플루언서의 체험기와 사용기를 통해 상품에 대한 확신을 굳히고 최저가를 검색하여 구매한다. 이처럼 소비자 또한 시대에 맞는 최적 구매패턴을 이용하듯이 판매자 또한 이런 소비의식을 반영하고 온라인 시장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출은 도태되기 쉽상일 것이다.

 

얼마전 온라인 쇼핑몰 만들기 전반적인 과정이 궁금하여 관련 강의를 수강한적이 있다. 바로 신사임당의 강의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서 물건판매하기 A to Z였는데 그의 창업과정과 판매물건, 노출, 썸네일, 마케팅등 전분야에 걸쳐 입점, 관리, 수익내기를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 것은 온라인키워드를 사용한 시장조사라 하고 있다. 그는 빅카인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량이 빈번한 키워드와 계절, 시간별 유행하는 패턴을 살피고 있다. 거기서 고객의 니즈를 캡쳐하고 필요한 이유와 발생원인을 파악하여 미리 선점하고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시장조사는 그 깊이와 넓이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를 안겨준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선점 사업과 그 동향을 분석을 할수 있으며 연관검색어를 비교로 물건의 상품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할수 있으며 블로거들의 활동을 통해 화자되는 빈번도, 즉 트렌드를 알 수가 있다. 하지만 개인은 그 검색분야가 제한되어 있어 이 책이 더욱 유용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딥서치, 스파이터킹, 아이템스카우트, 랜인투로켓, 오픈서베이등 우리가 모르는 시장조사 플랫폼과 키워드 검색팁등 온라인상거래가 아니더라도 학술관련 보고서관련 원하는 자료킵과 활용에 유용함을 더 해 줄 것이다.

    

문장별 검색과 나름 태그의 중요성 키핑포인트를 알고 있다 싶었지만 그 활용도와 구성에 따라 무궁무진한 결과가 나온다는게 아직은 모르는 것이 많고 배우는것의 필요성을 절실히 인식했다. 매출을 위한 시장조사가 아닌 만족하는 결과에 답을 내기 위한 검색을 위해서라도 이 방법과 과정은 누구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