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딸아 성교육 하자 - 건강한 성 관점을 가진 딸로 키우는 55가지 성교육법 ㅣ 성교육 하자
김민영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성(性).
요새는 성수소수자 인권 같은 단어를 많이 접해 크게 터부시 되지 않지만 이전엔 은밀한 뭔가 부끄럽고 떳떳하지 못한 모양새를 갖춘 단어였다. 그 이유는 우리 어린시절의 무지한 성교육과 같은 가치관에서 기인한 것 아닌가 사료된다. 왜냐면 정식으로 설명해 과정도 없었고 항상 웃음으로 얼버무려지고 저절로 알게된다는 무관심에 사람들이 말해주는 것을 꺼려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이 성에 대한 인식은 눈치와 나만의 자료를 통해 찾아야 했고 정확하지 않는 인식으로 남게되고 그 인식은 이제 다른 세대의 우리 자녀들을 마주하게 된다.
딸아이가 커가면서 혼자 할수 있는 일이 늘어나면서 대견함과 성장과정에 기쁨도 있지만 반비례로 걱정도 커져만 간다. 어린이집 유치원의 성관련 사건사고 학생들의 자유스러운 이성교제, 무분별한 매체의 자극적인 영상, 이야기등 늘 불안한 소식에 나는 촉각을 기울인다. 쓸데없는 걱정이라 할수도 있지만 미생과 같은 처음 겪는 일들이 불완전한 인식속에 아이의 자아형성을 불완전하게 만드는 것 아닌가 때문이다. 그래서 딸아이의 올바른 성가치관 정립과 사회속의 일원으로 불안감느끼지 않게 아빠도 인식하고 같이 하는 성교육 공감과 대처의 방법을 통해 들여다 본다.
우리도 인생도 미숙하고 과정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키워 나간다. 이 길이 올바른길이다 따라 와라 할수도 없지만 사회적 경험을 세월로 접한만큼 어른은 동요하지 않고 감정적이 아닌 이성적으로 아이들의 상황에 반응해야 한다. 어린시절 성에 대한 기반지식이 없고 순수한 호기심 성에 관한 질문하면 어른들은 감정적으로 반응했고 잘못이란 죄의식을 갖게 했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아이들이 죄스러움 느끼지 않게 감정으로 대하지 않고 동조하며 이해하는 말로 서로를 알아가야 할 것이다. 대신 안된다는 경계선은 확실히 해주어 올바른 성가치관을 갖게 해주어야 할 것이며 과거의 잔존의식에 빗대어 남자여자의 역할구분을 하지 말것이며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모습에서 동등하고 편향적인 사실관을 갖지 않게 해줘야만 옳은 판단을 할 것이다. 이해, 공감, 격려로 같은 눈높이에서 시작하는 교육은 달라진 시대에 다양한 상황에서도 올바르게 대처하는 아이로 만들어 줄 것이다.
과거와 틀리게 세대도 변하고 연예의 가치관도 사람들의 인식도 틀려졌다. 불분명한 가치관을 통해 성을 경계하고 접근하는 행동을 죄악스럽게 만들기보단 같이 고민하고 대화를 통해 교감한다면 혼자서도 올바른 판단을 할수 있는 자아의 아이로 자라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