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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장배남TV.손승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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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주는 언택트문화는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우리 생활전반의 트랜드를 바꾸어 놓았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을 하나 꼽으라면 배달음식의 활성화일 것이다.
길을 다니다 보면 많은 수의 오토바이를 볼수 있고 아파트 단지안에서도 쉽게 볼수 있다. 기존의 배달 음식은 있었지만 배달음식종류는 한정적이었고 그 시간조차 오래 걸려 빛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배달플랫폼이 발달하였고 사진으로 보며 선택할수 있는 주문이 활발해졌다. 거기에 맞춰 중식만 아닌 한식, 일식, 아시안, 양식, 고기까지 구워주는 주문이 가능해졌으며 비대면으로 접촉을 꺼리는 문화로 더욱 활성화된다. 플랫폼을 사용하면 주문과 결제, 배달결과를 볼 수 있으며 집앞에 놓고 가달라는 부탁도 가능해졌다. 이처럼 사람들의 수요와 니즈가 방식과 공급에 의해 시장(2021년 20조원 규모)이 커졌으니 배달은 하나의 사회문화로 자리잡게 된다. 저자는 이 커지는 시장에서 소자본 1인 배달창업을 하여 현재 200여개 배달형매장을 출점시켰다. 40만원의 임대가게에서 배달로만 월5천만원이라는 수익을 올리니 소자본으로 창업하여 성공이 가능하다는 사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으로 도전을 하는 것을 실패를 안겨줄수 있으므로 배달앱을 통한 마케팅과 업체관리, 수익구조 계산으로 가격의 산정, 어플을 통한 고객을 관리하는 방법 수치와 도표, 사례로 이야기 하고 있다. 무작정 소자본 창업만하면 성공하는 것이 아니므로 꼼꼼한 준비과정으로 임해야만 부와 성공을 이룰수 있을 것이다.
얼마전 새우튀김 항의로 업주가 사망에 이른 사건이 있었다. 유별나게 특이한 케이스이지만 이 또한 외식업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고충일 것이다. 책에도 나와있는 악플과 컴플레인에 대처하는 방법이 행해졌으면 비극적인 상황까지 이르지 않았을까 안타깝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