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
김두얼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이 시간을 통해 생산과 소비를 거듭하면서 경제와 관련되지 않은 행위는 규정 할 수 없다. 책을 볼지 책을 살지 이로 인해 내가 얻는 것은 무엇인지. 이 모든 것은 하나의 경제 행위이며 그 근본과 원칙은 수요와 공급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생산과 소비속에 수요와 공급을 이해할수는 있지만 효용과 이자율, 한계효용선등으로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려 하면 경제학은 더욱 어렵게 다가 오는 것 같다.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 인생명강을 통해 기초적이지만 깊게, 단편적이지만 폭넓게 쓰이는 경제학의 원리를 일상에서 알아본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와 일상은 경제학 입장에서 연관지어 본다. 우리 삶의 목표는 행복추구이다. 각기 추구하는 많고 다른 행복들이 있겠지만 누구나 그 근간에는 물질적 풍요로움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생각하고 있다. 그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즐거움이 가득한 행복한 삶이 다가온다 우리는 믿고 있다. 그 가치와 수단을 최단으로 이루어질 방법은 경제학 논리에서 생각해 볼수 있다. 우리가 유한한자원과 관계속에서 효율적으로 나의 행복을 높이기위해서는 그 흐름과 이동을 파악해야 하고 사회적 현상, 결과를 경제학테두리에서 연관지어볼 필요가 있다. 수요와 공급을 강조했지만 전반적인 경제행위는 누군가의 니즈와 있어 효용성의 극대화, 분업을 통해 재화나 물품을 생산 하게 되고 소비자는 이를 소비하면서 생활의 전반적흐름이 이렇게 이루어져 있다. 정부의 정책이나 사회현상으로 흐름의 변화, 수요탄력성도 예측할수 있어야 하고 이자율이 구간별로 득이 되는점과 어떻게 생산과 소비로 선순환으로 이루어지는지 파악할수 있어야 한다. 본 도서는 수요, 공급그래프로 사회적인 지표가 주는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대처해야할 방법을 통념이 아닌 수치와 결과에 근거한 경제학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 원리원칙은 필요와 욕망에 의한 경제행위가 진행되는 것으로 사회적인 현상이면을 파악하게 해주고 나의 소비,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이루어 줄 것이다.

죽은 사람의 논리가 아닌 배운자의 이념이 아닌 경제학은 현재를 살아가는데 있어 하나의 방향성과 지침을 제시해줄 것 이다. 비대면의 코로나시대는 경제를 악화 시켰다. 경기침체시대의 탈출과 앞으로 어떤바이러스가 우리 생활을 위협할지 모르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준비하고 타개를 위해서는 모든 현상을 경제학으로의 접근, 이해가 필요하다. 전공자의 전문적인 접근이 아니더라도 입문자에게 쉽게 접근할수 있는 경제학의 기본 원칙을 제시 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