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안 사셔도 괜찮아요
박현정 지음 / 미래와사람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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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세일즈라고 하면 단순 물건의 판매로 인식하고들 있다. 하지만 세일즈의 방식은 물건 아닌 사람에게도 통용될수도 있고 사랑을 갈구할때 쓰이는 방식과 방법이 비슷한 만큼 널리 사용된다 할 수 있다. 이는 상대방이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욕구라는 본능을 이끌어 내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결과를 이루어 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상대방의 변화를 유도해 내는 이 기술은 다름 아닌 커뮤니케이션이 달려 있다고 이야기 한다.

 

본 도서는 저자는 명품과 유행의 백화점 압구정 명품관에서 하이주얼리 세일즈로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서비스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상위 10%의 부자들이 구매 사람들은 일반고객 이상의 니즈와 자신만의 소비 스타일이 있다. 매장을 방문하는 이유는 아이쇼핑을 하는 사람도 단순 이야기를 하고 싶은 사람, 그냥 트렌드를 알고 싶어서 나온 사람 각양각색의 소비자들이 온다. 저자는 이들에게 무언가를 판매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서비스에 임하지만 결과는 상처를 받고 소비자에게 휘둘려 자존감만 날로 깎여 간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동일한 접근방식이 원인임을 알고 생각을 바꿔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 관조하는 자세로 강요가 아닌 제안을 하기 시작한다. 경험을 통해 얻은 대화의 물꼬를 트는법과 소비자들과의 소통속에 무의식적으로 보내는 시그널 파악하는 것, 내가 대화를 통해 보내는 진심어린 메시지 전달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공감대 본질을 설명 하고 있다. 대화를 통해 편안하게 마음을 유도하고 그들의 긴장감이 누그러지는는 골든타임 3, 전략을 통해 필요와 욕구에 맞는 선택권을 주어야 할 것이다. 신규고객 발굴이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만큼 기존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해야 한다. 사소한것이라도 기억했다 호응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고객은 마음을 열고 충성도를 높일수 있을 것이라 한다.

 

영업이 아니더라도 어디서나 통용되고 쓰일수 있는 세일즈. 다양한 방법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할수록 그 근간은 공감과 이해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여실히 깨닫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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