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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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과 내가 만들어가는 관계형성. 그 기본은 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대화이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늘 명심하고 깨우치고 있다 해도 그 습관의 형성은 어렵다. 그래서 이해와 쉬운적용 습관화를 위해 대화(LANGUAGE) 단어로 쉬운 접근을 꿈꿔 본다.

 

실수를 줄이고 말의 구체적인 전달, 공감의 형성은 어렵다. 더구나 상황에 맞춰 의식하고 그 방법을 추구한다면 더욱 힘들 것이다. 그래서 TED 스피치 연사이자 말하기 전문가 스쿤은 어렵게 생각, 적용하지 말고 대화가 주는 단어에서 그 방법을 접근해보라 한다.

 

대화 (LANGUAGE)

 

L-Logic

논리적으로 말하기.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내용을 바탕으로 방향을 정하고 짜임새 있게 구조를 정한다. 그리고 북마크와 같은 이정표로 단어를 분류하면 혼란을 막을수 있다. 관점, 사실, 결과 같은 3가지 간결함에 수미상관법같은 표현을 쓴다면 요지를리 전달할수 있을 것이다.

 

A-Analogy

유추. 사실을 이해시킬때 그림이 그려지는 비유로 새로운 생각과 영감을 깨운다면 그 전달력이 높아 질 것이다. 이는 다양한 매체의 통해 그 전달력 높은 표현을 수집해야 할것이며 두 물건에 대한 공통점으로 상대방을 유추하게 유도해 낸다면 공감과 이해를 이끌어 낼 수 있다.

 

N-Narrate a picture

구체적인 장면묘사. 오감을 통해 물건을 설명하면 설득력에 힘이 될 것이다. 스티브잡스가 그 예다. 수미상관법으로 애플제품을 강조하고 간결한 설명에 물건을 보여주고 다시금 첫 번째 주장을 강조해 물건의 공감을 높였다.

 

G-Good story

좋은 이야기. 누군가에 말하는 것은 사례를 통하면 설득력이 더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한 느낌과 그래서 나는 이러하다 주관적인 의견피력. 그로인해 벌어진 사례를 통한다면 이야기를 공유할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에 자신의 의견을 신빙성을 더 할수 있다.

 

U-Unexpectded

아무리 좋은 내용과 설득력으로 이야길 전하다 해도 집중력이 떨어지는 틈이 있다. 가끔 다양한 방법으로 분위기를 전환시켜 줘야 한다. 질문을 해서 답을 요구하거나 다음은 누구 이런식의 턴포인트, 웃음, 구호, 전환, 목소리변화가 있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A-Ask

이야기를 통해 호응을 이끌어내긴 쉽지 않다. 좋은 질문을 통해 개입과 의식을 집중하게 해야 하는데 난이도 높지 않은 질문과 할수 있다는 기대를 요구하는 질문으로 대화의 몰입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G-Gain

대화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도 이해를 바라는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항상 니즈를 파악하고 하나를 가지고 시작해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장면의 묘사 유추가 더한다면 상대방도 대화를 통해 얻는 것이 있을 것이다.

 

E-Empathy

말로만 하는 공감이면 동조를 받을수 없을 것이다. 자신의 입장은 젖혀두고 판단하지 말것이고 감정을 공유해야 할 것이다.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그 느낌을 충고아닌 격려에서 시작한다면 자신을 온연하게 이해한다는 느낌을 받아 효과적인 대화를 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법칙 이런 규칙이 있다는 것은 다른 스피치 도서와 다를바가 없다. 하지만 단편적으로 그 상황을 이야기 하고 문장으로 접한다면 그 때는 공감해도 돌아서면 잊혀진다. 우리가 구구단 외우듯이 단어를 통해 순서와 과정을 이해한다면 어떤 상황에도 쉽게 적용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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