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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유기적인 관계속에 얽혀 사는 우리들은 늘 누군가와 대화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룹니다. 그래서 소통의 수단 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우리는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못하면 말주변이 없어서 그렇다 치부해버립니다. 하지만 말은 타고나는게 아니라 언제나 의식하고 상황에 맞춘 대화를 반복하고 학습해야 늘어갑니다. 그러나 상황조건에 맞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멘토나 지침서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회에 나와 우리가 현실에서 처할 상황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는 말의 실행법을 들여다 봅니다.
대화는 늘 동등한 입장에서 이루어지는게 아닙니다. 나이가 많은 연장자일수도 있고 업무를 지시하는 상사일수도 있습니다. (이성, 연하, 부하등) 그러면 구체적인 상황을 타개할 방법과 말의 유연성을 길러주며 응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전략과 기술을 통해 반복 하는수 밖에 없습니다. 책은 교제, 대화, 감정표현, 설득, 연설, 토론, 구직, 홍보&마케팅의 상황에서 전략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런 대전제 상황에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소전제로 설명을 하고 있고 그 소전제에서 또 지켜야 할 세부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설득하는법에 <기교로 설득하자>면 감언이설, 완곡한 요구, 적절한타이밍, 상대방의 기분고려가 디테일한 준수사항으로 내세웁니다. 늘 설득은 자신의 의견 피력이나 이익을 추구등을 위한 상대방을 이해시키는게 주목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방적으로 주관에 근거해서 설명만 할뿐, 타이밍과 기분, 감언이설같은 상대방입장을 생각해주는 발언은 안합니다. 여기서는 그런 방법이 쓰였을 때와 타이밍, 결과로 주는 이점과 예시를 통해 쉬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약판매자- 병원 약은 오히려 병을 키워요. 지금의 치료만 나빠지지 않게 유지하게 한거죠. 저희 약은 혈관을 청소해주니 1년만 드시면 완전히 나을것입니다.
구매자- 병원을 다닌 자신의 치료행위가 부정당하고 전문가의 진단 소견을 무시한거라 불신이 생겨 한시간동말 말한 것을 듣지도 않았다. (p.131)
만고의 불변, 진리일수는 없지만 응용할정도 체화 시킨다면 모든대화에서 유연하게 리드하고 상대방의 이해와 동조를 감정상하지 않게 받을수 있을 것 입니다.
저같은 경우 업무를 볼때면 정말 많은 사람과 대화하게 됩니다. 대화를 하면 쉽게 수긍이 가는 사람이 있고 역으로 화만 나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짧은 대화 한마디로 많은 것이 캐치프레이즈가능하고 그 결과가 실적이던 인맥으로 돌아올 때 말은 요행이 아닌 구체적인 체계를 근거로 쌓아올린 연습과 반복의 결과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