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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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의 필요성은 알면서 구절의 해석조차 명언의 의미조차 파악하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작가의 의도에 맞게 주석을 달아놓긴 하지만 지극히 객곽적인 사실을 주관으로 보고 포장했기에 더 난해하게 다가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접하고도 본의를 파악하기 힘들었던 것이 다양한 아리스토텔레스 유산 초석을 통해 다시금 의미 짚어 봅니다.

플라톤과 알렉산드로스대왕의 배경도 그를 주목하게 하지만 그의 현실적인 모습에 늘 호감이 갔습니다. 플라톤은 이데아를 감각적인 세계를 떤난 독립적인 세계로 주창하는 천재적 영감의 시인에 가까웠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에서 형상을 찾는 냉철한 분석적 산문가에 가까웠습니다. 그는 삼단논법을 만들며 사유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논리학으로 정리하고 국가운영에 필요한 정치, 인간다운 삶의 기본윤리를 정리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말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의 영혼, 친구, 건강, 쾌락, 정신, 행복등에 많은 문제에 대해 현실적인 답을 제시합니다. 그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수사학> <형이상학> <영혼에 관하여> <시학>등에서 사실, 삶에 중점이 될만한 현실의 답을 읽어 보았습니다.

 

삶의 본질이 추구하는 행복에 대해 윤리학 측면에서 들여다 봅니다. <절대 다수의 큰 행복> 행복 본위의 목표는 다수의 공감대 있는 행복이 제일 큰 절대가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한 마리의 제비가 날아온다고 봄이 오는 것이 아니다> 이성적원리와 미덕을 기반으로 다져지는것이 본연의 인간이기에 단기적인 감정 아닌 일생을 마주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철학은 경이에서 시작되었다> 인간본연의 호기심이 앎의 목마름으로 내몰았고 타인의 이익과 부합되지 않기에 철학만은 개인만의 자유 학문이다. <도덕과 습관> 인간의 미덕은 도덕적 미덕과 지적인 미덕, 지적인 미덕은 교육으로 도덕적 미덕은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에티케(도덕, 윤리)라는 말은 에토스(습관)에서 파생된 말. 본능적으로 받아들이고 습관화 하면 완성되는 것이 도덕입니다. <습관의 결과> 도덕적 우수성은 습관의 결과. 단어의 의미는 행동함으로써 본연의 의미가 가치가 부여됩니다.

 

사회적동물로서 타인과 부대끼며 살아가면 현실적인 문제를 많이 야기하는 우리입니다. 이상과 감정으로 현실을 대하기 보단 도덕적인 측면과 중용의 입장에서 감정과 현실을 풀어나가야 할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이 지친 우리에게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시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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