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의 이동 - 모빌리티 혁명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존 로산트.스티븐 베이커 지음, 이진원 옮김 / 소소의책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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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것의 시작은 짐을 나르거나 장거리의 편안한 이동을 위해 만들고 진화시켜왔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인간의 욕망은 탈것의 속도를 높여 이동 시간 0에 수렴하도록 하고자 슈퍼카를 만들고 다양한 이동 수단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혁명에 가까운 이 기술들이 사회전반의 모습을 바꾸고 그로 인해 다양한 문제와 미래의 나아갈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단계. 전기차 생산업체 테슬라의 자율주행단계는 3단계입니다. 5-6단계가 되면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전을 하지 않아도 사고 없이 목적지에 도착할수 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의 시간의 가용성과 이용대상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헬싱키에서는 스포티파이나 넷플릭스의 구독이용 서비스처럼 모빌리티 구독서비스를 통해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려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감가가 낮아지고 주차문제 관리문제를 해결할수 있습니다. 불모의 사막에 올려진 두바이, 급증하는 인구의 교통의 효율이 안 좋아 에어택시를 도입 대중화를 시도합니다. 이와 동시에 자율주행으로 데이터기반 활용 교통문제를 해소하려 합니다. 테슬라의 일론머스크 그는 교통문제를 하늘에서 찾지 않고 지하에서 찾으려 합니다. 600키로가 넘는 긴 터널을 만들고 진공상태를 응용해 시속240키로로 보내는 루프. 굴착에 시간이 걸리지만 테슬라의 기술력으로 해결하고 피해없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자율주행차의 운행 지하에서도 시행하고 밀림없는 환경 데이터기반 교통관리로 시행하려 합니다. 각국에서 치열한 모빌리티전쟁이 일어나는데 그중에 치열한곳은 중국 상하이입니다. 교통수단을 위한 기술이 2,700만명 인구의 메가폴리스로 큰 이 도시에서 사람의 움직임과 표정을 읽는 기술로 무한한 데이터를 보유하게 됩니다. 최첨단 AI와 사람을 관리하는 이 기술은 통제와 관리로 공산당의 집권을 공고히 할것입니다.

 

이처럼 각국은 미래를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모빌리티를 통해 찾고 환경과 인간의 편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소차에 사활을 걸지만 수소연료 압축과 생산과정은 오존으로 온난화 통해 급격한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타국의 방향성을 롤모델 삼아 안정성, 효율성, 편리성, 경제성, 사회성을 통해 모빌리티혁명을 생각한다면 새롭게 만들어지는 질서속에 좋은 자리를 선점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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