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파이썬 - 주니어를 위한 최선의 코딩 학습
황재호.황예린 지음 / 코딩스쿨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컴퓨터 언어에는 C, 자바, 자바스크립트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는데 쉬운 응용성에 직관적인 ‘파이썬’이 제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0과 1 이진수를 활용하여 기계어 프로그래밍하는데 과정이 복잡하고 오류가 많이 나는데 이 파이썬은 대화하는 형식의 입력을 하기에 초보자도 쉽게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툴이 완전무료로 대중의 공감또한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등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아는 선진국가들은 파이썬을 아이들의 의무 교육과정으로 넣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시대에 발맞춰 코딩학습을 유치원부터 시작한다하나 그 교과과정은 경험해보지 못한 부모들이나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기에는 힘이 듭니다. 아이가 코딩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보며 학습할수 있게 쉬운 설명과 이해를 돋구는 첨삭의 <똑똑한 파이썬>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초등학생때 배우는 코딩은 스크래치 코딩(그래픽 환경통해 컴퓨터코딩 관심과 이해도 높이는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 코딩 (텍스트코딩이 아닌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컴퓨터를 이해하고 논리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호감을 줘야 하는데 초보자용교재로 쉬운 설명 일러스트와 예제 문단열등 디테일한 부분 설명하고 있어 혼자 보면서 학습할수 있는 교재입니다. 하기 쉬운 명령어는 아이들이 결과를 도출했다는데 흥미를 붙이게 하여 화면에 보여지는 직관성에 성취감을 고양시킬것입니다.
쉬운 덧셈10+20+30(>>>10*20*30)의 결과라던지 텍스트 안녕하세요(print(안녕하세요))출력이 그 예시 입니다. 과정을 따라하며 데이터 출력을 통해 결과물 확인, 응용, 오류 수정법, 퀴즈를 통해 학습의 이해도를 높여 줄것입니다. 나아가 알고리즘 형성 위한 조건문 함수 학습할수 있으며 논리 연산자와 조건문 통해 자신만의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습니다. 거기가 저자의 첨삭이 아닌 온라인 통한 질의 응답까지 해준다니 코딩의 이해도를 높여줄 것 같습니다.
경험하지 않은 세대가 아이들에게 교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쉬운교재로 아이들의 눈높이로 풀어나간다면 이해를 높일수 있는 파이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