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 손실은 최소화하고 성과는 극대화하는
시미즈 가쓰히코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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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든일든은 판단과 선택의 기로에서 결정을 내놓길 강요받습니다. 하지만 어느 답은 기회가 될수 있고 어느 답은 손실이란 미래로 다가 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사 기회손실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하며 이를 생각전환과 행동의 디테일 전략성에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A를 하면 B를 할 수 없다라는 결정자체에 대한 기회손실. 과거 생산과 소비는 과거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다변성으로 인해 매출, 이익, 현금흐름등 예상과 틀린 흐름을 보이고 돌발 변수도 많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택이 주는 리스크를 예상하고 미래를 향한 전략 수립을 해야 할것입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의 좋은 예이며 비전문분야를 매각하고 8년간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전망높은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하여 오늘날의 아마존이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프로세스에 관한 기회손실을 생각하라. 기업의 운영에선 각 다른 부문간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 유기적인 집단들이 불협화음없이 돌아갈려면 확고한 운영지침이 필요 하겠습니다. 예로 매트리스 조직을 만들어 지역과 본사의 수평적인 협력을 꾀하지만 운영지침이 없어 필요이상의 부서간 피드백을 요구하게 됩니다. 꾸준한 자료 업데이트는 파워포인트라는 형식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되어 본업보다 문서작성에 시간을 들여 비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초래합니다.

의사결정 이전과 의사결정 이후 발생하는 후회 비용을 계산하라. 우리는 어떤 선택이전 편향적인 의견을 가지고 선택을 합니다. 이는 자료, 수치, 근거에 의한 것이 아닌 일종의 심리적인 믿음에 기인한것으로 잘못된 결과를 초래해도 계속 나아가게 합니다. 투자가 아까워 콩코드를 포기 못해 매몰비용에 올인 도산한 경우가 나쁜예이고 매킨토시관련 아이디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화 하지 못해 상품을 스티브 잡스에게 빼앗긴 제록스가 그 예이겠습니다.

경영자로부터 비롯되는 기회손실을 경계하라. 경영자의 선택은 기업의 존폐여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들어 존슨앤존슨 타이레놀은 독극물 사건으로 주목받을때 회피, 기피보단 투명성을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단기손실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고객을 위한 손실보전과 전량회수 폐기를 통해 신뢰는 받았으며 떨어진 점유율이상을 2개월만에 회복합니다.

 

경험과 상식이란 잔재에 우리는 목적성없는 선택을 하고 손실이란 결과를 맞봅니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통용될것이며 경제행위를 떠나 일상에서도 통용됩니다. 그만큼 기회손실을 줄이는 것이 전반에 필요한 이때 경험과 과정이 미숙한 우리에게 다양한 시선에 의한 통찰력과 행동에 전략적인 신중성을 제시하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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