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적 자존감 수업 - 공부력·창의력·사회성 높이는 인성교육의 비밀
이상준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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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가정교육은 올바른 인성을 중심으로 사람이 되는 것 이었으면 요새는 인격과 인성과는 무관하게 학습능력과 결과만 강요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학습을 해야할 시간에 보이지도 않고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성은 늘 소홀시되어 왔습니다. 그로 인해 폭력과 집단 따돌림 같은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해 왔고 더 나아가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사회적문제와의 연관성은 생각해 봄직 한데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그 연관성을 좋은 인성이 가진아이의 성장 배경에서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평가 받는 인성은 서로의 깊은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타인에 이해와 배려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늘 자기 이야기를 감정적으로 하기 보단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들어주는 입장이 되어야 가능 합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통해서 공감이라는 이타적인 배려를 알게 되고 감정을 통제 함으로써 강한 정서조절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선순환이 반복되다보면 늘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좋은 피드백과 도움을 받을수 있을 것 입니다. 우리가 교육을 하면서 늘 이기적인 성공만을 강조하게 되는데 상호배타적인 이타적인 자세의 아이는 이성적으로 통제하고 지성의 뇌(전두엽부분) 활성화에 도움되어 학습능력에 도움이 되는 자세(인내), 조절(의지), 집중을 배울수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학습의 양과 질보단 인성을 깊이를 두는 아이로 키워야 할 것 입니다. 여느 과정처럼 학습을 통해 배울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어릴때부터 자연스런 관심과 집중 공감을 통해 사랑받고 자신감을 가질수 있는 자존감있는 아이로 키워야 하겠습니다. 물론 교과처럼 정도(正道)가 있는 부문이 아니기에 책을 통해 나이별, 상황별 맞는 상황 대처방법을 참조해 봄직 합니다.

 

아이에 교육에 자존감이 중요한 것은 늘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인성에 미치는점을 간과하고 결과만 중시되는 교육풍토에 아이의 사회생활과 주도적인 학습 영향을 준다는게 깊은 연관성을 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나의 피드백이 아이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고 아이의 생각과 행동에 습관화 시키는 만큼 성공적인 다양한 미래의 길 위해 공감대 있는 가정교육을 깊게 실천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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