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이렇게 말해줘서 고마워요 - 세상의 모든 엄마의 첫 ‘말걸음’을 함께하다.
이선형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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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관심과 표현을 받고 모습을 투영하며 자라나는 아이. 오늘도 그렇게 키우리라 다짐하지만 현실에선 조급하고 다급한 마음에 그러질 못합니다. 상황과 조건이 부모를 여유없게 내몬다 하지만 그건 단순핑계일테고 어릴 때 받아온 가르침이나 육아방식이 그래서 그렇게 하는 것 아닌가 생각도 해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아이들 먼 행복한 미래를 위해 긍정을 담아 대하며 바르게 키우려고 오늘도 관련 책을 들여다 봅니다.

 

아이는 보호받고 가르쳐야 할 대상이 아고 마음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될 하나의 인격체입니다. 하지만 어림에 자아가 형성되지 않았고 행동에 대한 선별 기준이 없을뿐입니다. 이런 아이들을 우리는 무의식중에 감정을 내세워 대할 때가 있습니다. 높아지는 목소리와 행동에 아이들의 피드백은 미안과 용서를 구하는 마음으로 위축되고 표현을 안하게 됩니다. 그래서 상황별 좋은 반응과 대처를 통해 아이들을 존중한다는 인식 주기, 대화를 통해 실천합니다.

감정별로 상황과 피드백을 통해 아이들과 대화하는법을 알아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설명과 감정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 울기마련입니다. 어른은 그 상황을 싫어하여 단호하게 감정을 실어 억누르려 합니다. 눈빛과 말투에 눈물을 억누를수 있겠지만 아이의 감정 또한 억눌립니다. 듣고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하는 상황인데 아이는 가슴에 못 푼응어리와 부모의 분노, 눈빛, 상황을 통해 익힌 부모의 해결방식 익히게 됩니다. 그런 아이는 자라서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고 대화조차 하지 않으며 미래의 아이들에게 도돌이표처럼 행하게 될것입니다. 울면은 먼저 그 이유를 다정하게 물어야 할것이며 아이와 함께 공감하고 대화를 통해 같이 해결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부모의 말과 행동은 아이들이 배우고 자라기에 아이앞에서는 특히나 주의를 하여 올바른 말로 행동으로 실천하는 자아를 형성해줘야 되겠습니다. 어른의 프레임으로 아이를 평가하지 말고 아이의 기준 눈높이에서 긍정의 피드백 해야겠습니다. 궁금의 대화속에 귀찮아 하지 말것이며 같이 행복하는 공감의 느낌이 강한 대화를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단답형의 대답보단 청유형으로 같이 공감하고 대화한다는 느낌을 주어야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지적장애는 아닌데 아이의 더딘 모습과 행동에 오늘도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많은 교육관련책을 읽고 학원과 강의도 다녔지만 그 다짐은 오늘도 무너집니다. 다친다는 핑계로 말을 안듣다는 이유로 다그치지 않고 진심으로 담아 아이가 나아지길 바라며 같은 눈높이에서 공감 대화를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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