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에듀케이션 - EBS 교육전문가가 분석한 2021 이후의 교육 트렌드 전망
박인연 지음, 김재규.전중훤 감수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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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아이를 위하는 일은 단순 부양만이 아닌 교육을 통해 편안한 인생을 계획할 기회를 주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인생에 있어 다양성의 기회를 제공해줄 교육은 누구나 의식하고 있으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무 12년의 교육에 경험했어도 시시각각 변하는 교육정책에 우리는 아이들의 가르칠 방향성조차 막막 합니다.

 

학력고사시절 암기가 주를 이루었다면 수학능력은 아이들의 지문이해와 창의력을 시험하게 하고 논술과 내신으로 다양성을 시험하게 합니다. 하지만 사교육에 편중되는 정책점 미비함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르게 하였고 또 다른 모순이 부에 편중되는 교육이 자유학기제, 문이과 통합, 고교 학점제로 내닫게 합니다. 거기다 우리는 또하나의 변곡점에 서게 되었습니다. 언택트를 지향하는 코로나19가 우리 전반의 생활, 문화 양식을 바꿔어 놓고 교육의 방법을 다변화 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에듀테크, 블렌디드러닝, 이러닝등 4차 산업화 교육은 현실로 다가오게 되었고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는 과정은 아이의 집중력 저하와 욕구를 무너뜨리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겪어온 과정도 없는 막막한 이 시점에 입시대표 컨설팅 저자는 다양한 교육의 변화속에 새로운 교육의 과정을 알고 어떤 교육이라도 받아들일수 있는 자세 자기구조화학습에서 그 본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과거에는 자신의 공부와 학습을 자기가 의도하고 주도적으로 하는 학습지향의 방식 자기주도학습방식이 아이들의 일반적인 지향점 이었습니다. 하지만 생태가 변화하고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교과과정에서 자기구조화학습이 더 절실히 요구 된다고 합니다. 선택권의 다양과 플랫폼의 발달로 확고한 목표지향이 필요하고 온,오프라인의 수업이 병행되는 이 시점에 참여도와 집중력이 비중이 커집니다. 그래서 방향성 잃은 아이는 누군가의 조언,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사는 단순 교육만 하는 과정에 참여하지 않고 퍼실리테이터로 커뮤니케이션, 협력, 칭찬을 통해 공감을 해줘야 하겠습니다. 공부의 주체는 학생이지만 서로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결과이상의 효과를 보기에 이인삼각으로 부모는 함께 하는 감성 관련 부분, 교사는 단순 튜터가 아닌 조력자, 학생이 자주적으로 같이 나아가야 겠습니다.

 

자식을 기르며 교육을 해야하는 입장에 서니 과거와는 달라진 현실에 방향성조차 못잡는 불안감을 느끼는 요새입니다. 거기다 시대적 상황이 교육변혁의 급진화를 서두르기에 조급함은 가중만 되어갑니다. 그러나 책을 통해 미래에 제시될 교육모델을 볼 수있어 좋았고 서로의 목적에 맞는 역할을 알수 있어 피로감이 가시는듯합니다. 역할과 방향성, 교육의 본질에서 맥락을 짚어 제시하는 준비를 통해 더 많은 이해와 공감으로 아이의 교육계획을 세워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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