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양민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트업.

흔히 아이디어 하나로 시작해서 특화된 상품이나 플랫폼을 제작, 벤쳐캐피탈의 투자를 이끌어내 성장해 나가는 창업과정이 우리가 생각하는 스타트업의 일반화이겠습니다. 호기롭게 무작정 시작하면 현실을 바꿀수 있을 것 같고 누군가의 아이디어에 저 정도는 나도 하겠어!’ 하고 뛰어듭니다. 하지만 성공이란 목적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시작할만큼 만만하지 않은게 이 업계바닥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많은 기업인과 기업공개의 가치평가해온 저자의 피드백을 통해 스타트업을 돌아봐야겠습니다.

 

일단 그 시작은 현실의 상황에서 그 리스크를 감수하고 모험을 할수있는가 묻고 있습니다. 투자금이란 한정적인 자본하에 생활고를 견디고 어떻게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그 결과에 대해 창업 심사숙고 할 것을 권고합니다. 주식보다 어렵고 전문성과 다양성이 필요한 만큼 성공한 이들의 결과를 보고 일말의 가능성에 도전하는 것은 더더욱 금기시 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들의 성공은 그들만의 특화된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에 모방이나 답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것입니다.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처음걷는 과정인 만큼 시행착오를 줄여야 성공에 이를것입니다. 그래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잘 아는 특화된 전공의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할것입니다. 유한한 자본을 바탕으로 창업이 이루어지므로 늘 현금의 유동성을 파악하고 조급한 마음에 기업의 가치평가로 투자를 이끌어 낼려 해선 안되겠습니다. 기술개발에만 몰두하지 말고 경영전반에 관련된 거시적인 안목을 가져야 하며 조직이 성잘할수록 조직원관리 존중하는 사내문화 정착에 힘써야 할것입니다. 안정화된 흐름에 이익이 창출되면 기업의 몸집키우기, 안정된 투자를 기업공개, 우선주 발행 다양한 법률과 주의점에서 신중히 이루어 줘야 하겠습니다.

 

캐피탈이 투자사례를 보면 10명의 창업가 회사에 투자하지만 그중에 하나만 성공하면 투자회수를 한다해서 확률적인 투자 한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성공가도의 길은 좁고 급변하는 시대에 준비 없이 주먹구구의 꿈을 꾸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창업전반의 준비과정을 이야기 하지않고 많은 창업가 기업인들의 기업공개 과정에서 본 그들만의 마음가짐과 노하우사례. 유니콘기업을 꿈꾸는 우리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창업의 마음가짐과 전반적인 흐름파악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