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가지 인생 질문 - 당신이 원하던 길을 가고 있는가?
J. 더글러스 홀러데이 지음, 안종희 옮김 / 마일스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성공요소를 이야기하자면 노력으로 이룬 부, 명예, 시간적 여유일 것이다. 우리는 그에 준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그 과정에서 실패와 좌절을 답습하며 앞으로 나아간다. 하지만 성공이라는 결과가 이루어진다면 우리의 삶은 행복해질까?

 

대다수가 행복할것이라 공언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성공을 다른 의미에서 고통스러워 한다. 과정에 비해 이룬 결과가 허무한 것이 아닌 목적의식을 갖지 못하고 방황스럽다고.. 그리고 삶의 의미가 없으며 더욱 심적인 공허함만 커져간다고. 목적 없는 삶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피폐하게 만들며 자신 존재의 의미를 부정한다.

 

성공의 요소를 이루지는 못했지만 내외적으로 충만한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과정을 통해 그 의미를 생각해봐야 할것이다. 삶에 일관된 의미를 지니고 살아가며 주도적으로 목적에 의한 삶을 사는 것, 나보다 더 큰 무리에 소속하여 풍성한 인관관계를 유지하는것이겠다. 이 모든 것은 동기부여가 우선이며 긍정적인 방향이 행동에 영향을 주고 만족과 목적을 줄 것이다. 8가지 철학적 질문으로 자아를 찾아가며 고독, 번뇌, 메마름에서 자유로워짐을 추구하는 것 내외실로 풍성한 삶을 살게 만들어줄 것이다. 남들의 가치기준에 맞춘 행복을 이야기 하는게 아닌 자신의 스토리대로 사는 것, 타인과의 관계에서 이익의 유무를 따지지 않고 깊은 유대감을 가지고 사는 것, 눈앞의 트러블보다 당연하게 생각된 행복에게 고마워하는 것, 상황에 대한 처사를 당연히 받아들이지 말고 용서하며 봉사하기, 남의 척도가 아닌 자신만의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정의, 늘 안주하지 않고 팽배한 긴장감으로 인생을 살 것, 삶을 나주지 말고 하나의 의미로 보며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기,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영향 미치기 위해 삶을 살 것. 이런 올바른 질문들을 통해 스스로고 자문하고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면 목적만 생각하는게 아닌 수단과 방법에서도 긍정과 즐거움을 더 할 것이다.

 

전대미문의 팬더믹이란 억압적인 상황이 있지만 행복과 비례하지 않게 소득신고 상위 10%의 자살률이 높아졌다. 이는 부가 행복을 이루는 요소가 아님을 뜻하며 표면적인 가치보단 내실이 없는 삶은 마음을 피폐하게 만든다는 방증이겠다. 성공을 이룬 것은 아니지만 결과에 만족하는 마음의 여유를 갖기위해 돌아보며 의미를 재정의 해보고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