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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읽기 독서법 -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임성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0월
평점 :
시대의 지식인들과 성공한 리더들이 행하고 권유하는 인문학. 익히 들어 그 중요성과 인식은 하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교육에 접목해야 할지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그래서 막막함과 접근하기에 힘들지만 4차산업혁명과 진보하는 기술에 사고 마저 수동적으로 뒤쳐지는 이 때 생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인문학의 시작을 어릴적 고전읽기를 통해 시작하고 접근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부모인 우리조차 고전을 읽은 경험이 적고 아이들을 교육함에 있어 주도적인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해 고전을 읽길 권하지만 어떤식으로 인도해주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독서코치의 저자가 권유하는 방법은 논어, 플라톤 같은 어려운 인문학 추천도서로 시작하기 보단 어린왕자, 갈매의 꿈, 이솝우화, 오디세이아 등으로 가볍고 쉽게 시작하길 바랍니다. 독서만을 시키지 말고 부모와 아이가 같이 읽어나가면서 대화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왜’ 그런 결과가 나오게 되었는지 생각하는 계기, why를 일상화를 습관화 시켜주라 합니다. 이로 인해 스스로 사고의 답을 내리는 질문을 일상화 하여 지식의 갈굼과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보는 인과관계, 이어지는 도서로 무한 확장하고 필사를 통해 자신의 일부로 각인 시킵니다.
너무 많은 책에 욕심을 같기 보단 쉽게 시작할수 있는 책으로 흥미를 붙여가며 하나를 읽더라도 깊이 있게 읽고 생각해야 고전의 매력을 빠질수 있게 할 것입니다. 저자가 8권의 핵심 추천 고전 도서를 이야기 하며 부연설명과 주석을 달아 상황과 내용이 주는 교훈도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철학으로부터 짧은 우화까지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깊이가 달라지는데 중요한 가치가 주는 교훈을 설명하는것은 이야기의 이해도와 그 문학의 주는 난해함에 따라 차이가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교육은 사랑과 본보기다. 그 밖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프뢰벨
백마디 명령과 강요보다 부모의 바른 모습이 아이의 참교육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신사임당이 새벽같이 경전을 읽고 필사한 것은 율곡의 바른교육에 도움이 되었고 교육을 통해 아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실천모습이 선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아이와 함께 읽는 교육, 올바른 고전 읽기 독서법을 통해 실천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