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넥스트 이노베이션 ㅣ 한국기업, 글로벌 최강 만들기 프로젝트 1
김언수.김봉선.조준호 지음 / 진성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우리가 말하는 혁신은 과거던 현재던 누구의 아이디어를 취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실용화 시키는 단계로 기업에서 많이 쓰는 기술의 혁신 의미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혁신의 의미가 기업과 아이디어 기술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과 프로세스, 마인드를 종횡하는 일들이 많아 진 만큼 사회속에 혁신이 주는 의미가 다양해졌습니다. 그 만큼 방대한 의미속에 혁신이 있는 만큼 우리는 그 많은 혁신속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선별을 해서 선택적인 혁신을 해야겠습니다.
왜 혁신인가? 기존의 가치 사슬과 틀리게 완전히 다른 방향을 제시하여 가치사슬과 가치활동의 적절한 조합으로 결과물에 대한 획기적인 가치와 성공을 제공해줍니다. 이는 새로운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며 이 향상된 혁신의 제공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만족감은 높아질 것입니다. 이는 업계의 이단아 같은 존재로 분류될 수도 있지만 그 기능과 편의성의 시장의 판도를 바꿀수도 양날의 검 같은 기획과 의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나아갈 혁신을 위해 혁신의 유형을 판단이 우선이라 생각하고 자신의 혁신위치를 2X2매트릭스 고객 축과 기술 축을 활용하여 판단 가능하다 합니다. 혁신의 과정을 발달시킬 기술축과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고객 축을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 있는 유형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자신 혹은 자사의 진단을 통해 현재 위치와 한계를 통해 앞으로 전략적인면을 수립하고 대처하면 경쟁우의의 혁신을 가질수 있다 합니다. 책의 부록에서는 질의를 통해 혁신과 사내의 환경평가, 혁신평가, 개방성평가를 체크할수 있고 다국적 기업을 혁신전략방향으로 미래모습을 그려 볼수가 있습니다.
미묘해져가는 국제정세에 혁신이 없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새롭게 변화할 미래의 모습과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전략적으로 혁신의 우위를 정할 때 우리는 미래를 선점하고 선도 할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