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은퇴이후에도 백세시대의 요새 삶을 영위하기 위해 우리는 다시 일선에 뛰어듭니다. 자신만의 장점과 특기가 있다면 다양한 창업이 가능하겠지만 일반적으로 하는 것이 마트, 유명한 프랜차이즈 정도가 다이겠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상권조사를 기본적으로 해주고 입점해도 될지 여부를 결정하지만 무리한 가맹수 늘리기에 근접거리 중복 출점도 허용하고 개인적인 창업은 직접 조사와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초보가 창업하기에는 놓치는 부분이 많고 제대로된 상권분석이 안되기에 이는 매출저하 폐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신이 결정한 업종과 매출의 증대로 이어지는 상권분석은 철저한 고객위주의 분석으로 이루어져야 그 의미를 두겠습니다. 단순 유동인구와 주변의 시설, 아파트, 집객시설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로 파악해보는 보는 본 도서는 더 나아가 상권분석을 통한 매출을 예상하고 손익분기점과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 피해야 할 요소들을 담고 있습니다. 6장에 걸친 상권분석필요와 요소, 아이템 선정, 매출액, 입지분석, 매출액파악,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으로 누구나 이해할수 있는 기초를 단계적으로 밟아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직접파악보다 보는것보다 네이버 지도와 다음지도를 활용한 주변시설 검색을 추천하며 시간에 의해 입점했던 점포와 현재의 상권모습을 파악하는 법을 자신만의 상권도를 구축합니다. 그리고 쉽게 컴퓨터로 등기부 등본을 열람하며 건축물대장파악하는 법이나 갑과을 관계군을 살피어 저당관계와 위험요소를 제거해 갑니다. 현장조사를 통해 중첩된 상권이나 직장 시설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거주인구과 직장인구 기본소비율을 파악하여 내점률과 고객방문수를 예상하고 매출액과 권리금 계약시 들어가는 비용대비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입점여부를 결정합니다. 여기에 대기업 점포 개발팀에서부터 1,200회 상권분석, 200여점의 점포개발등에서 저자의 경험 사례들이 설명의 이해요소를 높이고 실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요소 상권분석. 기초부터 실무까지 한 권의 책으로 두루 담고 있는 책은 성공적인 창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