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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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들었던 마케팅 강의. 그 당시 시절의 마케팅은 복잡하고 난해해서 실 생활에 도움이 될까 하는 의문이 많았다. 하지만 마케팅이 다양한 분야 실생활 적용가능하고 생존의 필수요소로 떠오른만큼 가치가 집중받고 그 의미가 중요해졌다. 그래서 현장에서는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느냐 고민을 많이 하는데 경험과 지식은 부족하고 온라인마케팅은 막막하며 검증안된 대행업체의 등장으로 더욱 고민은 깊어간다. 다양한 경험과 강의를 바탕으로 매출의 극대화를 노릴수 있는 저자가 제시하는 온라인 마케팅. 소비자의 시선과 입장에서 호흡하며 동일한 상품 저자본으로 쉽게 효율을 높일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6가지로 구분할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시작은 매출공식 계산하는 방법이다.(매출 = 유입량 + 구매전환 + 객단가). 자신만의 상품판매 플랫폼에 소비자를 양질의 콘텐츠로 유입시키고 다른 시너지 있는 상품과 구매를 유도하고 적정한 단가로 소비의 선순환을 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 할 것은 유입을 위한 키워드 산출과 시장성있는 합리적인 전략, 시각적인 효과 통한 객단가의 형성이겠다.

잠재고객을 발굴해 낼 바이럴마케팅.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관심과 트렌드를 알고 단순설명이 아닌 호응을 이끌어낼 공감대 있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겠다.

내부광고를 통한 고객을 사로잡기. 고객을 유치하면 내부광고를 통해 소비자결정에 확신성을 더해주고 믿음과 신뢰를 주는 것이다. 시선이 머무는곳 흥미가 가는곳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자신의 결정에 개연성을 더해 주어 구매의 확신을 충성도로 이끌어간다.

상위노출의 기본 원리를 찾아라. 이전과는 틀리게 다양한 사이트 통해 분야별 사용빈번한 키워드, 검색량 산정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자신만의 로직트리로 현실을 상정, 검색을 해서 상위연관성 높은 키워드로 항상 상위노출 고민하고 찾는다.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단순설명의 구매요구 콘텐츠인가 아님 고객의 입장에서 왜 필요하고 왜 해야 하는지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하는것인가. 상품에 스토리를 입힌다.

측정 -> 관리 ->개선. 이 모든 일련의 과정속에 성공을 더할려면 마케팅 과정은 기록되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관리하며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인생엔 퇴직이란 없다. 늘어난 기대 수명만큼 끊임없이 재화를 생산하고 일선에서 뛰어야 한다. 다행스러운 것은 다양한 플랫폼 등장으로 판매의 방법이 다양해졌다. 하지만 그 과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은 많이 부족하다. 그 현실의 차이를 마케팅에서 메꿀수 있게 현장에서의 설명과 경험을 통한 활용팁들이 더욱 빛나는 책이었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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