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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ㅣ 셀프헬프 시리즈 14
홍종윤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20년 7월
평점 :

사람이 일에 대한 적성과 그 능력을 평가할 때 소위 업무능력을 일머리가 좋다고들 표현합니다. 반대로 업무실적으로 인해 피해를 주거나 기대이상의 결과치를 주지 못하고 동료나 부하 상사에게 불이익을 줄 때 일머리가 없다고들 합니다.
그럼 이런 일머리는 들은 타고난 적성일까요 아님 후천적인 노력과 개선을 위한 의지의 결과일까요. 후자라 보는 다양한 경험의 기업교육강사 저자는 조직원의 개선과 업무효율을 위해 일에 대한 원인결과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도움이 되기 위해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 교과서>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직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교육을 통해 살펴보는 일머리 향상은 직급과 숙련도에 따라 다른 솔루션을 제공 하지만 기본적인 문제의 보는 시선부터 본질을 파악하는 법 상황에 따른 대처법 다양한 매트리스와 관계성을 통해 효율을 제시합니다. 확실한 인과관계를 통해 문제를 파악해야 해결 방법이 나오는 구조화가 가능해지고 세부적인 부분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로직트리를 활용하는 법은 불필요한 사고와 오류에 빠지지 않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조직원, 직급간의 소통을 통해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업무프로세스과정에 서로의 포지션에서 지켜야 할점과 행동에 대한 피드백으로 원활히 소통하는 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갈등과 불통으로 사내에서 많은 트러블과 효율저하를 야기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소통하는 법이 제일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 외에도 조직내에서 창의적인재가 되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해결을 위한 마인드와 아이디어 도출 위한 확장적 사고법과 수렴적사고법, 다양한 물리적 툴과 아이디어 표현방식에 의해 수평적으로 조직문화가 형성되고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한 결정방법과 효율성을 개선 될것입니다.
조직엔 조직문화란 것이 있고 일에 바라보는법과 처리하는 방식이 있어 똑같이 통용되지 않겠지만 다양한 사례와 간결한 솔루션으로 초년생에겐 기본을 직급자에게는 업무 효율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을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