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키우는 생각의 힘 - 차이를 만드는 사고법
이학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과 사람을 주도하는 리더에 따라 그 집단의 성과는 현저하게 틀려집니다.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보고 기회를 선점, 판단에 따른 실행력등 앞서가는 조직을 만드는 리더들은 이 부문에서 일반인들에 비해 두드러집니다. 그럼 이런 지식과 행동 기회를 만들어가는 그들의 성공을 만드는 비결은 어디서 나올까요..바로 생각의 힘에서 나옵니다.

 

생각의 힘을 만들어가는 방식은 경험에 희한 체득과 책으로 간접적인 경험에 기인하여 나옵니다. 하지만 생각의 힘은 단순한 과정에서 얻는 것이 아닌 필요사유와 끊임없는 성찰, 깊은통찰력과 혜안에 노력해야 얻어 집니다. 그래서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대화와 변화, 자기관리, 사고법, 행동력, 마인드등 삶에서 그들이 바라보는 생각의 힘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근간이 되는 리더쉽, 변화관리, 자기관리, 사고법, 문화교양 4가지를 다양한 기업인과 유명인, 성공한 사람들의 인식속 사례에서 살펴봅니다.

 

아마존의 제프베조스와 유니레버의 폴 뉴먼의 일화가 있습니다. 이들은 주주들의 단기적인 이익에 근거하는 결과를 내 놓지 않고 고객과 회사를 위한 재투자와 성장을 대변하며 배당도 하지 않은 이들의 자신의 위치도 위협받지만 고수한 결과 회사의 성장을 160배 넘게 키워냅니다 이들의 포사이트에 근거한 리더쉽을 결과는 거대한 성공입니다. 변화관리는 소프트뱅크의 손정의회장에서 배울수 있습니다. 미래를 보는 선구안으로 가치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그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이 아닌 실행을 통해 사고와 의사결정을 합니다. 늘 변해가는 상황에 대처도 좋지만 일단 실행을 하면 사고방식과 업무요령이 바뀌며 성공을 위한 시도를 거듭하기 때문입니다. 이 업무방식과 사고는 변화관리의 다른 인식을 보여줍니다 . 심리학자 마틴 샐리그먼인간이 다른종과 구분되는 방법은 미래를 숙고하는 능력이라 합니다. 하지만 이 사고는 언제나 확증편향을 가지고 시도되어 무작위보다 선택하는것보다 틀리는 경우가 많다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의견수렴과 추정을 통해 잘못을 인지하는게 지혜로운 사고법의 시작일 것 입니다. 앤디워홀과 유명연예인들이 보여준 인격 장애,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을 짓지 않고 장점으로 삼아 이들은 위대한 업적과 결과를 일구어 냅니다.

 

다양한 일화속에 단편적인 사례만 살펴 보았습니다. 이처럼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사고방식과 커다란 목적으로 전진하는 그들처럼, 생각에 생각을 거듭 실행하면 사물과 현상을 통해 그들의 바라보는 시선을 이해 할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