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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를 부르는 평판
문성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사회적인 동물인 사람은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존재하고 살아가는데 그 속에서 성공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 우리는 평판에 신경을 비중있는 가치를 두어야겠습니다. 가치기준에 따라 틀리겠지만 평판은 좋은 사람과 나쁜사람을 구분짓게 하는 척도이기도 하며 깊고 넓은 관계를 맺기 위해 사람들은 이를 간과하면 안되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기존의 평판이 국소적이었다면 이제는 사람을 넘어 평판은 경제, 정치, 사회 다양한 면에서 중요성을 드러내고 경제의 흐름과 부의 창출에도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사회나 기업 개인의 신용으로 이어지는 평판에 따라 부의 창출, 인간관계가 극대화 할려면 우리는 자신만의 색깔있는 고유 경쟁력을 갖기 위해 평판을 적극적으로 관리 해야 합니다. 일단은 상대적으로 축적되는 평판은 개인의 능력이나 대화, 친화력, 배려, 업무능력등 다양한 결과물 통해 만들어지기에 평판에 대래 세부적인 수집과 디테일한 대처로 관리해야 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는 사회의 다양한 플랫폼 SNS으로의 발달로 더욱 타인에 대한 노출의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남긴 단순 댓글이나 리트윗의 공유등으로 금방 개인을 판단할수 있게 되었고 누군가에게나 투명하게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위하는 사회적가치 기업을 원하고 물건을 구매할때도 우리는 그 평판과 이슈를 다양한 매체 온라인을 통해 들여다 보곤 합니다. 구매로 이어지는 기업의 평판은 가치로 매겨지며 가치는 매출로 이어져 기업의 존속에 영향을 미치기에 감히 명운을 좌지우지 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을 이미 자신들의 평판에 대한 각종 연구를 통한 최적화된 보고서와 피드백으로 문제를 찾아내어 고객과의 접점을 찾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은 수익창출과 이익을 목적으로 하고 개인은 소통을 통한 사회적교류가 목적이겠지만 해결방법과 위기의식은 같은 맥락에서 찾아야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자신의 평판에 위기의식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집 대처해야겠으며 늘 보이지 않는 세부적인면까지 고려한 프로스세를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 겠습니다. 그러면 자신의 삶에 만족과 부를 더하는 평판은 우리의 최대 강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