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셉추얼 씽킹 -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한다
요시카와 데쓰토 지음, 박종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가끔가다 회사 카테고리네임이나 플랫폼의 테마를 이야기 할 때 컨셉추얼이라는 단어를 종종 듣곤 했습니다. 이 컨셉추얼은 종래의 개념에 구애 받지 않고 새로운 발상을 이야기 할때 붙여 쓰는데 아마 어려운 경기속에 급변하는 현실에 대처하 못하는 개념이나 기업의 위기의식을 극복하고자 쓰였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요새 트렌드에 맞게 비대한 조직에서 슬림한 조직경영으로 넘어가고 자율적인 조직과 개인의 결정이 비즈니스의 승패를 좌우 하는만큼 어려운 환경속 기업 위기 극복을 컨셉추얼 씽킹에서 찾아야 겠습니다. 시작은 컨셉의 개념 정리, 사건이나 일에 대한 본질의 파악이 우선이겠고 그 상황에대한 해법을 찾아야 하는데 그 개념에 대한 결론 도출은 극과극의 사고를 통해 문제를 간단하게 만드는게 일이겠습니다. 일의 본질 개념을 통해 해법을 찾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컨셉추얼 씽킹은 주제에 대해 논리-직관, 추상-구상, 주관-객관, 장기-단기, 전체-부분의 반대되는 사고의 왕복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의어 같은 이 상황들은 문제애 대한 지구적인 의심과 상황에 변수를 도출하며 개념을 살리는 구조의 변환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내기 이릅니다. 주변에서 일잘 하는 사람들을 보면 본질개념파악, 단순화, 반대의 상황에서 검토 이런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늘 가시적이고 성공적인 성과를 내는것입니다. 처음에의 적용은 순서도와 같이 인과관계의 진행에 따라 비교해야 목적을 찾을 수 있겠지만 습관이 되면 사고방식의 이원화로 시간과 생각의 양도 줄어주며 업무의 질은 높아질것입니다.
문제해결에 대한 과정의 단축과 성공도를 높여줄 컨셉츄얼 씽킹, 생각의 다양한 방향성은 오류와 비효율적인 일처리를 목적을 향한 지름길로 인도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