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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 - 인문쟁이의 재즈 수업
이강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적 접한 재즈는 분위기에 듣는 음악이었지 문화의 이해와 본질이 이해하며 듣기엔 조금 난해한 음악이었습니다. 재즈라 하면 지하공간 꽉찬 담배연기에 어두스름한 불빛, 조명하나속에 땀흘리며 색스폰을 연주하는 흑인의 배경은 범접하기 어려운 분위기 였고 변칙적인 멜로디와 리듬 표현하는 방법과 단편적인 리프(riff)만 기억날뿐 쉬운 음악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접근하고자 재즈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재즈는 프랑인과 미국 흑인 사이에서 낳은 혼혈종 크레올이 창시한 음악입니다. 그래서 아프리카의 리듬, 프레이징, 블루스 사운드는 미국 특유 흑인에 기인하것이고 사용되는 피아노 악기 하모니 멜로디는 프랑스 유럽에 기인한것입니다. 하지만 즉흥의 리듬과 스윙감에 연주자에 다르게 표현되는 만큼 동일곡 같은 악기라도 다르게 들려 어려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자가 재즈에 대해 박식하거나 원래 즐기던 음악은 아니었습니다. 독서회에서 처음 책으로 접한 재즈는 난해했지만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알면 알수록 쉬운 음악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재즈의 기원과 역사에 문화를 알아가는 만큼 자신이 느끼는 생각하는 재즈를 아이들과 방과후 수업에서 자신의 느낌을 살려 책과함께 아이들과 공유하기 시작 했습니다. 여타 재즈와는 다르게 자신만의 느낌을 표현과 연주스타일 뮤지션의 인생을 이야기 하는 것이 좋았고 구하기 어려운 음원 QR코드로 유튜브에서 재생해 들을수 있는게 설명과 곡을 이해하는데 좋았습니다. 어렵게 풀면 접근하기 힘든 뮤지션의 이름만 남는 재즈이지만 초심자의 입장에서 기교나 테크니컬로 느끼지 않고 본연느낌으로의 감상, 재즈를 통해 바라보이는 세상, 아이들의 다양성을 교육과 학교란 이름아래 동일하게 만들기 싫어 재즈를 통해 아이들과 호흡하는 교사의 재즈를 보여줍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마일스 데이비스의 음악외에 깊게 생각해 본적은 없지만 개성적인 연주로 성격과 가치관을 간추려 본다니 인물의 영화와 더불어 뮤지션에 대해 다양한 접근을 해보고 싶고 더욱 많은 재즈가 뮤지션이 궁금해집니다.
서로다른 시선에서 듣고 느끼는 재즈지만 한편의 북콘서트같은 느낌으로 시대, 문화, 정서를 소개한 재즈. 밤이 짧은게 아쉽게만 느껴지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