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마크 랜돌프 지음, 이선주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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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우리나라의 컨텐츠 킬러가 없는 이상 OTT의 강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코로나19 팬더믹 특수에 비대면접촉이 강화하는 만큼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데요. 언제든지 인터넷과 가입 비용만 치루면 바로 쉽게 보는게 넷플릭스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원래 우리나라도 자체의 컨텐츠 OTT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재탕에 특별화 차별화가 없고 넷플릭스는 벌어들인 수익을 자신만의 컨텐츠로 제공해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국가 자체의 성향을 반향한 드라마(킹덤)는 세계의 이슈가 되고 기획사 외주가 아닌 기업의 자본으로 영화까지 제작하여 그 위치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들도 평범한 사람들의 편의와 더 나은 세상 가치 추구를 위한 스타트업에서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과 이해에서 시작하는 실리콘밸리 거기서 넷플릭스는 태동합니다. 창업시 그들은 물질적으로 부족 없는데 프론티어의 기질이 있는지 만족을 넘어 새로운 사업 창업에 대해 늘 논의 하고 다툽니다. 과정에는 맞춤 샴푸, 맞춤 야구 배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논의 끝에 제일 보편적이고 간편한 영상 대여 비디오테이프 렌탈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비 성과는 낮고 디지털 전환에 도태 될수 있는 아이템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보편화 되지 않지만 DVD렌탈을 생각합니다. 매장비용 없이 렌탈, 우편으로 주고받으며 차기의 시장을 선도 할수 있는 아이템이어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보급화의 문제와 렌탈의 인식이 좋지는 않아 초기에는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도 성장 과정에는 소니 도시바 DVD플레이어 제조 업체와 협업도 있었고 힘든상황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로부터 저가 매각요구 달콤한 과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제일 큰 DVD 판매 사업을 포기하며 거듭된 구조조정을 거쳐 자신만의 렌탈의 문화를 고착화 시킵니다. 자신들의 판매전략 바탕으로 밑바탕을 만든 넷플릭스는 이상을 넘어 자신 회사만의 고유 컨텐츠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물론 미래 시장 점략의 밑바탕이겠지만 수익이 되는 OTT에 뛰어 드는 애플과 디즈니 제압의 첨병이 아닐수 있겠습니다.

솔직히 끊김없이 고화질에 실시간제공의 스트리밍은 무제한의 5G시대에 맞는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들도 편의를 제공받는 입장에서 시작해 고객입장 위한 서비스로 특화된 수익을 창출한 만큼 스타트업의 기회와 다양성을 엿보이게 합니다. 제조 생산 수출에 특화된 우리의 삶에 새로운 기회, 넷플릭스 통해 미래를 엿 볼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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