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마켓 4.0 - 필립 코틀러의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후이 덴 후안 지음, 도지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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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도처에서 쉽게 사용가능한 4차산업혁명 기술들의 약진과 함께 사회, 기업들도 크게 변화했지만 그 중 제일 변화 한것이 있습니다. 마켓4.0의 도래!! 기존의 마켓1.0부터 마켓3.0까지는 그 문화가 제품중심, 고객중심, 인간중심으로 변해 왔습니다. 하지만 마켓4.04차산업혁명의 기계 & 기계, 인간 & 인간 중심의 이는 하이터치와 하이테크간의 융합을 의미 합니다. 디지털기변의 급진적인 문화도 중요하지만 과거의 수직 베타 개별적인 조직문화에서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 환경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기업의 기초배양 또한 변화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시장은 아이디어를 공급하고 기업은 아이디어와 니즈에 맞춰 상품을 출시하는 리더주도의 혁신이 기업은 존폐를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이젠 혁신은 한 사람에 의해 행해지는게 아니라 현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콘텐츠와 플랫폼의 활성화로 고객참여의 기회를 늘리고 이를 개발과 서비스에 반영시킵니다. 수직적인 조직문화에서 수평적인 조직문화로 변화 마케팅을 대응 여러산업분야 성공한 18개국 아시아의 36개 기업을 다층진단으로 그들만의 전략을 알아봅니다. 왜 유럽과 미국이 아시아의 기업을 조명하냐면 공급에서 수요의 중심지로 시장성과 규모가치가 크게 발달한 아시아는 많은 기업들의 도전지로 꼽히지만 성공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립 코틀러가 제시하는 마케팅의 전략- 변화하는 마케팅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사업분야를 다양한 연결로 가치를 극대화 하고 고객의 니즈에 충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오프라인의 접점을 만듭니다.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마케팅은 뉴웨이브마케팅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극대화 하며 브랜드의 특성과 내면을 중시하여 다양한 채널의 융합을 꿈꿉니다. 글로리컬라이제이션 마인드 세팅으로 기업의 마케팅메세지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글로벌 가치를 키우고 통합된 지역 전략 맞춤형 현지 전술로 펼치며 아시아를 벗어나 통용되는 밑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하라 미래를 제시합니다.

제품과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다국적 기업들의 그룹연표와 주력품의 카테고리로 이해와 설명, 다양한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통한 전략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급변하는 마켓 패러다임속에 기업의 유구한 영속위해 마케팅의 흐름을 짚어 볼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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