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정리해야 하는 순간은 반드시 온다
나카무라 케이 지음, 황선종 옮김 / 어크로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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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치는 정보화 사회에 방대화한 지식속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란 정말 힘든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만큼 자료검색에서도 압축과 요약이 필요하지만 자신의 스토리를 남에게 전달하고 힘있는 어필을 위해서는 듣는 주체의 배려. 간결함도 필수 요소입니다. 단 몇 초의 승부로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는 카피라이터의 눈으로 본 설명의 방법을 이해시키는 이 책은 사람의 마음을 잡고 흥미와 대화를 유발시킬수 있는 스킬을 설명합니다. 서로의 입장 바쁜시간 말하고자 하는 핵심만을 전달하고 어필하기위해서는 간결함이 필요합니다. 가시화, 선택, 조합 3단계로 설명의 최단 경로를 찾는 이 방법은 그 어떤 설명도 간결하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가시화- 설득하고 싶은 주제를 위해 생각나는데로 필요한 밑요소들을 열거해 봅니다. 비즈니스 경우라면 개요, 진행, 상황, 일정, 소요시간 ,예산등 생각나는데로 열거해 봅니다. 선택-필요한 자료가 준비되면 목표를 설정하고 설명을 해야되는 대상에 대해 맞춰 준비물을 선택 합니다. 구체적이며 그들의 니즈를 맞추는게 주 목적입니다. 조합-요건과 대상이 결정되면 순서에 맞춘 설득의 간결함과 인과성있는 조립을 해야 겠습니다. 이는 사회업무에서나 SNS소통에서도 가능한 방법으로 다양한 예시와 과정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설명은 자신의 이해나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논리적으로 풀어서 설득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한 업무에서의 활용도 그렇지만 간결함은 대화에서도 좋은 결과를 도출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듣는 사람이 신경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게 최우선이겠습니다. 필요한 내용만을 잡아주는 타깃사고, 대화속 무의식적으로 던지며 리드하는 가이드라인 투명표지판 효과 끝까지 집중하고 따라올수 있게 하는 목적의 증거화, 수치화 효과가 합쳐진 내비게이션효과가 있겠습니다. 반복과 어순 강조로 설득시키는 무의식 알람과 SNS시 첫문장은 집객효과성 문장으로 마지막은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는게 어필의 방법이겠습니다.

이해와 설명이 자신의 비즈니스던 일상에서도 통용되는 만큼 확실하고 간결하게 어필할수 있는 방법, 국제적 카피라이터의 눈으로 돌이켜 볼 수 있는 도서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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