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팀 스테이플스.조시 영 지음, 이윤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한 영상위주의 플랫폼이라 생각했던 유튜브가 우리의 생활전반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정보와 뉴스를 찾아서 검색하기 보단 유튜브를 검색하여 찾는 편이 많아졌으며 지식 정보를 떠나 구매와 소비 기업들의 마케팅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과거 마케팅은 상품의 설명과 단편적인 메시지 위주였지만 유튜브는 제품소개를 영상과 노출로 서비스 전반에 사용법 활용법까지 나타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 확산의 플랫폼은 개인의 콘텐츠 노출로 부가적인 수입까지 올리게 하며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로 성장하게 합니다.

그 만큼 활용도와 무궁무진한 가치를 가진 유튜브. 진입은 쉽지만 성공하는 영향력있는 유튜버가 되기에는 어려워 졌습니다. 그래서 혁신기업이라 불리는 셰어러빌리티의 팀 스데이플스(총공유횟수 5,000) 그의 유튜브 9가지 전략을 엿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유 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라.- 광고를 공유함에 있어 이득과 공유의 이유는 기본이겠습니다. 공유의 원동력을 이해하고 제작이전 바탕으로 두어야 겠습니다.

공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라.-프레시펫의 사료광고에서 엿볼수 있습니다. 애견인의 입장에서 애견인들의 애정은 물론 좋아할만 프레시펫 제품의 장점을 광고로 담아 조회수 1억뷰를 달성합니다. 동물의 의인화하고 우리와 같이 대화,식사 애견의 입장에서 생각해봅니다.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동영상을 통해 눈 앞의 현실적인 이익보단 잠재고객에게 의도하는 메시지 전달로 브랜드의 친밀함을 올려줍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자신의 메시지를 유튜브 통해 쉽게 전달하고 이는 영향력으로 나타납니다. 초고속으로 디지털인플루언서가 만들어지는 이 때 확고한 색이있어야겠습니다.

강력한 제목을 만들어라.-시청자가 겟잇할수 있게 시작 3초안에 타이틀과 영상으로 시선을 끌어야합니다. 강렬하고 영상과 타이틀로 입체화 시켜야겠습니다.

문화 트렌드를 접목하라.- 사회적으로 핫한 이슈와 미치는 파급성을 고려 신중하게 시류에 편승해야겠습니다. 적정선과 균형을 유지해야 오래 공유되고 기억될것입니다.

각본을 뒤집어라.- 슈퍼볼경기전 500만 달러의 30초 광고 올드밀워키가 이슈였습니다. 광고멘트 전에 화면의 중단. 화려함의 기대를 져버리게하는 각본뒤집기의 기획이었습니다.

플랫폼을 이해하라.-인스타,페이스북,유튜브 각각 플랫폼의 성격이 있습니다. 단편사진, 공감유도, 검색과 이해. 유튜브릐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해야겠습니다.

만들기 전 테스트하라.-같은 내용 도입을 틀리게 제작 데이터 기반의 결과를 따릅니다.

이 책은 기획자의 입장에서 검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의 기본을 모아놓았습니다. 자기만의 콘텐츠와 브랜드를 더 가치있게 하는 전략, 도서를 통해 짚어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