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생활 대백과
송재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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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면서도 정도가 있을까요? 시대에 따라 변화는 교육과정과 트렌드는 우리가 배운 지식의 잣대로 아이를 키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질보단 양, 과정보단 결과에 집중하는데 이는 아이의 지적수행평가를 늘리겠지만 인적수양엔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학업성적은 높지만 인적으로 삐뚫어지고 사회에 부적응하는 아이가 우리가 원하는 아이의 모습인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교과과정의 학습을 넘어 아이의 전반적인 행동과정에 미치는 모습을 교직있으면서 오랜시간 보시고 많은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성공 모습 봐 오신 멘토인 현직 선생님의 결과를 되 짚어 보며 우리가 하는 교육과정을 재점검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일단은 아이가 자라나는 배경엔 환경에 제일 주도 하다 합니다. 매스미디어 자극적인 매체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티비 없이 책과 함께 더불어 하는 환경은 기본, 아이들의 자존심 고양 위해 칭찬과 잦은 수행결과가 필요한 미션으로 아이들의 능력치를 키울 필요가 있다 합니다. 피그말리온과 스티그마 효과가 보여주는 단편적인 배경만큼 잦은 성찰 칭찬을 다양한 표현으로 자신감 배양에 힘써야 겠습니다. 직관표현에 길들여진 세대인 만큼 사회바탕의 성공은 아니지만 도움 될만한 인내심 배양에도 신경써야 겠습니다.작은 차이가 아이들의 인성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같이 머리를 마주할수 있는 시간이 밥상앞이라 밥상머리 예절이라 불리지만 현대에선 기회가 많이 없는 만큼 서로 마주하며 일과를 공유 배려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겠습니다. 책은 다양한 제시를 하지만 범용성이 높아 이 정도만 서술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바른 사회 생활 아이들 자라는 배경에 대한 토탈 확률적인 모습을 제시하고 있지만 바탕도 배경도 틀린 이 시점에 동일할 룰을 적용할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현직교사의 성장과정 피드백으로 기본적인 능력치는 물론 아이의 성장가능성을 키워진 생활과정 교과 과정이외에 시도해 볼말하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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