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통제 핸드북 - 가장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90
저우왕 외 지음, 전호상 옮김, 엄중식 감수 / 나무옆의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우한을 넘어 전세계를 위협하는 팬데믹 코로나19. 2월부터 마스크를 생활화하고 조심을 한다하지만 아직도 진정기미는 없고 확진자는 만명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역사회내의 감염이 커지는 것은 우리가 아는 상식의 잘못됨과 안이한 대응방식이 문제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는 사양이라도 예방, 통제 핸드북을 통해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중국 교수와 의사 박사가 공저인 이 책은 우한에서 보고들은 바이러스와 확산의 위험, 감염자의 조기 발견, 치료와 예뱡, 위생 수칙과 상식을 담고 있습니다.

사스 메르스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코로나는 야생동물로 인해 중간숙주 바탕으로 인간에게 전파 되었습니다. 상온에서 오래동안 생존할수 있으며 전파방법은 감기와 유사하다 합니다. 도표를 통해 환경과 온도에 따른 생존 시간을 확인하고 감염전파 방지 위해 지역사회폐렴을 증상과 함께 예방해야겠습니다. 감염에는 비말감염, 접촉감염, 에어로졸감염 있는데 이들 감염의 방법과 예를 통해 사전의 감염을 방지 해야겠습니다. 코로나19가 감염된 환자의 증상은 호흡기질환 폐렴 이렇게만 알고 있었으나 대사성 산증(체내대사결과로 생성되는 산이 산 염기평형이 산쪽으로 기우는 현상)과 혈액 응고 장애는 몰랐습니다. 심할경우에는 폐가 백폐의 소견도 보이고 흉수가 관촬된다니 다양한 증상을 통해 발병여부를 짐작해봐야겠습니다. 유산한 질병 세균폐렴, 사스, 메르스, 기타 바이러스성 폐렴의 증상을 알고 확연히 구분해야겠으며 밀접 접촉자는 격리와 치료 시간을 숙지해야 할것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계절성 호흡기 감염을 위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마스크의 구분과 착용방법 예방 손씻기 같은 기본도 다시 돌아봐야겠습니다. 자가격리와 다양한 환경별 장소별 지켜야 할 예방수칙은 지역사회 감염을 더욱 줄여 줄것입니다.

나 하나만 아니면이 아니라 무지로 인해 지역사회 감염은 아직도 전파중입니다. 분무기로 소금물을 뿌리는 이때 초등학생도 이해할만 내용 정말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면 좋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