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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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막한 생활, 늘어난 수명, 2의 인생을 준비하는데 요사이 떠오르는게 출판입니다. 자신의 스토리나 콘텐츠를 녹여내어 구성과 기획에 맞게 투고를 하면 출판이라는 부수적인 결과물로 따라옵니다. 출판물이 성공하면 추가적인 인쇄물에 대한 보상이 돌아 올 것이며 강연과 세미나의 혜택같은 부수적인일로도 연결 될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출판을 꿈꾸는 만큼 그 기회의 문은 더 작아졌다 해도 틀린말이 아닐것입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눈높이가 아닌 출판물을 기획하는 기획자의 눈높이 맞춰야지 그 성공률이 높아질것입니다. 많은 책 쓰기의 방법이나 멘토관련 글을 봤지만 가장 현실적으로 저자와 컨셉 구성 기획 스토리 제목 콘텐츠를 계획하고 소비자에게 팔리고 어필할만한 책을 내는 것이 기획자의 업무이기에 그들의 입장에서 쓰여진 이 책은 필히 읽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들은 하루에도 많은 투고가 들어오기에 책을 읽는다 하지 않고 본다합니다. 표지기획부터 목차 내용 인트로 간략히 보면 책의 맥락이 잡히기에 내용못지 않게 이 과정도 중요하다 합니다. 주제를 정하면 그 장르에 특화된 출판사 글을 많이 읽고 쓰길 권유합니다. 주제에 대한 읽는 소비자를 주 층으로 콘텐츠를 정하고 자료를 모으며 몰입감있게 육하원칙에 기획력있게 쓰는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왜 읽지 않으면 안되나 주제에 맞춘 구성이 기획되야겠습니다. 집필의 시간은 초보작가 기준으로 기획 2개월 초고 집필 5개월 출판사 원고 검토 편집 제작 5개월 대략 일년의 시간을 잡고 계획있게 써야겠습니다.

역시 이 모든 것이 기본이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글쓰는 요령 표현력이겠습니다. 평소에 한 꼭지도 글을 쓰지 않는 사람이 글을 쓰는 것이 익숙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장르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으로 다양한 책을 읽고 그에 대한 간략한 서평이던 독후감을 자주 써봐야겠습니다. 문장을 짜임새 있게 잘 표현하고 쓰고 싶다면 필사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기획자의 팁과 동시에 현재 시중에 출시한 책을 대상으로 예시를 제시하니 기본과 기획물 팁에 대한 결과물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양한 책이 출시 되지만 그 중 성공하는 책은 몇이나 될까요. 많은 책들속에 당신의 이름이 있게 하려면 소위 팔리는 책중에 위치해야 하겠습니다. 저자의 눈이 아닌 기획자의 입장에서 본 출판도움서. 출판을 꿈꾸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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