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쉬운 우리 아이 성교육 - 성교육 처음 시작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절제하고 통제해야겠지만 인터넷과 무분별한 유튜브 시청으로 아이들은 많은 폭력적인 부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신문사회면을 봐도 그로 인한 아이들 성폭력과 피해사례가 뉴스면을 장식하는데 이는 부모의 전반적인 성교육이 부족해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성교육의 중요성과 가르쳐야 한다는 사회적인 인식은 알지만 우리가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무작적 통제당한 교육이라 바른 정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공감 성교육멘토가 전하는 올바른 성교육은 부모가 올바르게 지각하고 바르게 설명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와 눈높이로 부모가 전해주는 성교육과 성평등 성문화는 아이의 인성교육에도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교육의 필요성과 부모로써 아이를 바르게 보는법 성장과정의 연령별로 행해지는 성교육을 책은 담아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이의 돌발 상황이나 성에 관에 부딪힐 때 전문가처럼 하는 대처법이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유용한 팁인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로써는 자각이 없어 부끄러운지를 모르지만 지켜보는 어른이 더욱 당황하여 놀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부끄러운 단어 자세 행위등을 무조건 안돼라는 말로 감정을 세울것이 아니라 쉬운 설명으로 상황과 배경에 맞게 설명이 필요 한데 다그침으로 일관하여 아이가 더욱 움츠러 들고 대화를 피하게 된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과 기본적인 교육에 앞서 일상생활 같은 사소한 일들로 대화를 풀고 바른 성교육에 앞서 눈을 마주치며 진지하게 부끄러움 없이 대해야 겠습니다. 어린시절 부끄러움에 기피시되던 성이야기. 아이들의 개방성과 눈높이에 맞게 난감한 상황 당혹스런 질문시 사례를 통해 적절하게 대응해야겠습니다.
아들,딸을 키우는 아빠의 입장에서 몰랐던 딸아이의 대처법과 커가는 아들의 성장과 변화속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필요한데 과거 배운 교육의 잔재로부터 아이들을 다시금 키우는 것 아닌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키워내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노출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바른 인지를 키울수 있게 도움을 줘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