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공부 대백과
송재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아이를 커가면서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교육인데. 과거의 부분과는 틀린 부분이 많아서 자라온 방식에 맞춰 키울수도 없는 부분이고 누군가 그렇게 교육하더라하면 늘 혹 하게 됩니다. 눈높이 맞춰 정확한 방향을 제시 해줘야 하는 부분인데 정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관련도서를 이것저것 보던중 사립초에서 22년간 교편을 잡으며 유수의 멘토로 활약하는 송재환선생님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거창한 암기 방법이나 교과의 선행 학습법에 대한 지름길을 담은 도서는 아니었습니다. 평범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아이의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법과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기본바탕이 되는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독서에서 비롯된다 합니다. 아이가 글을 쓰고 표현의 기본이 되는 방법은 독서에서 시작됩니다. 독서는 강압적으로 시킬필요도 없이 불필요한 티비나 스마트폰을 치워주고 아이들과 더불어 읽어가는 습관을 들여주면 됩니다. 다독보다는 정독을 권하며 기억과 몸으로 인지가 가능하게 낭독이 더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집중할수 있는시간 오래 되지 않으므로 자주 분산적으로 시간을 배치하여 암기와 집중에 효율적으로 해줘야 겠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 교과도 다양해지고 시험도 있는데 공부에 대한 정체감 위해 아이의 칭찬과 배려도 같이 행해져야 되겠습니다. 문제를 틀리면 체계적인 오답노트를 통해 아이의 실수가 또 이뤄지지 않게 하여 자신감을 배양해줘야 겠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목도 다양해지고 공부하는 법도 틀려집니다. 영어, 수학, 중요한 글쓰기까지..어렵지 않고 쉬운 방식으로 아이를 입장에서 본 눈높이 교육은 주도적인 학습습관에 큰 도움을 줄것입니다.
공부엔 영어유치원 선행학습 과외등 많은 선택지가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서로의 능력과 기본이 틀린만큼 동일하게 적용되고 동일한 결과를 낼수는 없을것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아이의 습관이 중요한 초등학교때 몸에 밴다면 아이의 공부미래는 더욱 수월해 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