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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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법을 통해 주변을 깨우치고, 무지에 대한 자각, 덕과 앎의 일치를 주장한 그리스 대표 철학자. 그의 이름은 소크라테스 입니다..

기존의 민주주의 세력과 스파르타 법을 차용하자 한 귀족주의 정파의 갈등속에 아테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패배 귀족주의가 다시 힘을 얻어 민주주의 정권은 소크라테스를 본보기로 처형하기에 이릅니다. 철학자로써 현실정치에는 관여 안했으나 그의 주장은 정권을 비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개연성은 없고 제자와 침구들이 귀족주의 편에 있었기 때문에 사형이고 명목은 신성모독과 청년들 현혹이었습니다. 123차 변론을 통해 진행되며 자신의 행위는 신탁에 의한것이므로 새로운 잡신을 믿는 것은 거짓 이 책이 제시하는 소크라테스의 변명에서 그의 무고함과 신념이 드러납니다.

크리톤..친구 크리톤의 설득, 세 가지의 이유에 힘입어 탈옥을 해야 한다 하지만 오히려 이성과 논증을 바탕으로 탈옥이 정의롭지 못한 것이 설득당합니다. 지식이상의 앎과 실천의 추구 실천지를 추구하던 소크라테스는 참된진리가 도덕적 배양에서 생태되어야 하는데 탈옥은 자신의 정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단호하게 부정합니다.

파이돈.. 소크라테스는 영혼불멸이란 주제로 생애 마지막순간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과 담론을 합니다. 죽음은 재앙이 아니라 복, 기쁜 모습으로 받아들여 영원한 축복받은 자들의 땅으로 가는 것이라 이야기 합니다. 이승의 철학자로 살아온 삶은 일련의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 초탈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철학자로서의 의연함을 일깨웁니다.

향연.. 기원전 416년 아가톤이라는 비극 작가가 레나이아 비극경연 우승한것에 대한 연회로 시작하는 자리에서 소크라테스와 연애의 신인 에로스를 예찬하는 것 주변인들의 논쟁에서 시작합니다. 추종자들은 에로스를 선결적으로 완전무결하고 아름답다는 전제하에 예찬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한 사람의 아름다운 몸에서 시작 일과 미덕들을 연애하는 것으로 발전 시킬 때 완성되는 것, 아름다움에 이데아(이념)을 관철시킬 때 관조하고 직관하는 경지가 에로스라 주장합니다. 철학의 수단은 이성에 의거한 추론과 변증에서 시작하므로 이성적 변증을 통해 참된것만이 이데아 통해 진정한 지혜에 이르는 것이 고유한 의미의 에로스의 정의라합니다.

소크라테스의 일면은 윤리적인 측면이 강했던 철학자, 질의 응답을 통해 남들과 대화 토론하며 스스로 깨우치기를 바랐으며 스스로 자각과 의식을 일깨워 주려했던 철학자, 고지식하지만 도덕적이 금욕적인 생활을 했으며 소크라테스 서양철학의 근간이 되었던 그는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파이돈, 향연 그의 후담 저서로 압축해 볼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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