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글쓰기 -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김소영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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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우리는 누군가와 소통의 기회는 많은데 반대로 단문에 익숙해지다보니 반대로 글을 쓰는 능력은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글쓰기는 단순히 표현하는데 다른이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답하는것과 동일하기에 책을 읽는데도 같은 방법으로 적용됩니다. 쌍방향 글쓰기를 하면 책을 읽기에도 도움이 되며 일방적으로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의도를 능동적으로 읽게 되어 가독성과 사고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저자 니시오카 잇세이는 글쓰기를 통해 읽는 힘과 사고력을 높여 좋지 않은 학업성적에도 단기간에 학습효과를 이루어 도쿄대에 합격하게 됩니다. 저자는 이 글쓰기를 통해 성취를 이루고 대다수의 도쿄대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서 공통점을 발견합니다. 답변과 대답에 능한 그들은 능동적인 글쓰기를 행했고 깊은 사고력, 표현하는 능력, 집중력과 상승된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1% 글쓰기를 익힐 다섯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다섯가지는 요약 능력, 논리적 사고, 객관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비판적 사고입니다.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단문으로 주장 할 수 있게 단문으로 압축할수 있어야 하며 일관된 맥락으로 상대가 이해하고 파악하기 쉽게 논리를 세웁니다. 주관적인 면에서 주장하는 논리가 되지않게 항상 객관적인 입장에서 견지 해야 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비판적 사고는 글의 탈고와 같은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간결하면서도 맥락에 맞게 다듬는 것입니다. 글쓰기의 부족한 부분은 논리적 사고파트편에서 작문 방법의 쉽게 쓸 수 있는 예시를 보여줍니다. 동격형 인격형 비교형 말하는 대상과 상황에 따라 쓰이는 작문법은 다양한 예시와 함께 적절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물론 주장에 대한 근거 목차 작문 방법도 중요하겠지만 형식에 맞춰 쓰는것보다 많은 글쓰기를 해볼 것을 제시합니다. 이론 이전에 실천과 행동의 촉구는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할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표현하고 있고 항상 소통의 방법중의 하나인 작문, 평범한 글쓰기로 논리와 사고력도 잡고 학업이던 업무에서던 성취를 위한 밑바탕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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