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
스티븐 데닝 지음, 박설영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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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들로 인해 탄생한 개발방법론 애자일. 날렵한 기민한 의미의 뜻은 프로그래밍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의사결정,사업전략에도 많이 거론되며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대한 조직의 의사 결정론속 조직관리에 많이 적용되는 애자일은 여러 기업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업체 넷앱은 애자일 전략을 내세워 스토리지의 신속성을 표현하기도 했고. 한국HP는 애자일 방법론을 국내에 도입시키기 위해 'HP 애자일 컨설팅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쿠팡은 애자일 프로세스를 업계에서 먼저 도입해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장시켰다고 합니다. 조직의 슬림화 의사결정의 신속성은 글로벌 기업의 4천명의 직원들의 수백개의 팀으로 나눠 프로젝트를 완성시킨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엿볼수있습니다. 조직의 규모가 아닌 의사결정과 신속성에 기반한 애자일은 업무에 관한 결정을 전적으로 일임을 하기에 학습도 소비된 시간적인 비용리스크도 적습니다. 빅데이터로 규모의 경제 질적성장보다 양의 성장을 중시하는 환경에 애자일은 다른 비젼을 제시합니다. 치열한 레드오션의 시장의 확장이 아닌 고객의 니즈에 충실해서 내려진 의사결정방식은 블루오션에 가까운 시장을 발굴해내며 이윤도 크며 사회에 관여하는 가치도가 커집니다. 이전의 시장에서 존재하지 않는 방법을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는 애자일은 전략과 서열을 떠나 모두의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데 우리의 하향식 수직적인 문화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애자일문화를 융합시키려면 경영자 이사회 금융권 투자가등 서로간의 역할도 확고히 해야 겠습니다. 최상층에서 필요성을 인식하고 동기부여로 리드해야겠지만 유기적인 결합을 요구하는 만큼 지속적인 조직원간의 주체 의식이 필요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착하기 힘든 기업문화는 애자일의 고착이 힘들겠지만 경영패러다임의 본질을 바꾸는 애자일을 적용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나오는 만큼 애자일의 방식, 빠른 혁신으로 이끌어나는 전략적 기민함 체득화 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우리의 입지는 더욱 작아질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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