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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욘 리세겐 지음, 안세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면 사람이 기업은 쉽게 도태 됩니다. 넘치고 흐르는 데이터와 무분별한 숫자속에 기업이 생존하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모으고 재무재표나 현금흐름에 입각한 사업내용 바탕으로 방향성을 찾아야 할까요? 아닙니다. 저자 욘 리세겐은 이는 운전시 백미러만 보고 운전하는 경우라고 표현합니다. 그래서 그는 넘치고 넘치는 데이터 세상속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의미있는 자료와 근거를 찾기 위해 자동분석하는 소프트웨어 하나로 창업 멜트워터를 설립합니다. 비대해진 조직 현실의 흐름에 맞추지는 못하는 기업을 위해 컨설팅을 시작합니다. 멜트워터는 재무재표,분기별지표,현금흐름,유동성,성과나 지표로 통해 나아갈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상의 관계자의 소셜미디어 흔적 취미 특허 채용 뉴스 인트라 여러 방향에서 사업의 모델과 성공전략을 만들어나갑니다. 노출되거나 사소한 사진 글들이 외부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의사 결정 패러다임을 제시하는데 이것이 아웃사이드 인사이트입니다. 무분별할 자료가 아닌 연관성이 깊은 자료를 추적 분석하여 경쟁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 유행을 도출해서 회사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이는 제품의 개발자와 마케팅 홍보 투자가에게 광범위한 의견과 피드백이 의사도출과 기업의 존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깊은 연관성을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내노라 하는 글로벌기업의 존속과 폐망을 통해서 확인할수 있는데 블랙베리나 노키아 코닥등이 좋은 선례라 하겠습니다. 오만과 자신을 떠나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 이들 기업은 잘못된 통촬과 선구안 잘못된 전략,경영방침으로 선두에서 몰락의 길을 걷습니다. 경영진의 오판도 있겠지만 시대적 경고와 트렌드의 변화를 읽지 못한 의사 결정 때문일 것입니다. 기업의 사례와 리소스부분에서 참조할 부분이 많은 이 책은 많은 데이터속에 현존하는 시대속에 기업의 가치 정책의 결정을 내부에서만 찾는 단편적인 시선이 아닌 다양한 관점의 바라보는 통찰력을 제시해 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