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글쓰기 - 쓰면서 배우고 쓰면서 생각한다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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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바뀌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기준도 틀려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교육이 암기 위주로 단답형 답을 요구하는 형태였다면 현재는 서술형으로 답이상의 과정과 인식전반의 이해도를 묻는 답을 요구하는 교육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만큼 글쓰기의 비중이 늘고 시험 이외에도 자기소개서나 프로필 에세이 대학의 논문등 다양한 형태로 요구 받고 있습니다. 이는 하버드나 우리나라 가릴 것 없이 요구되지만 우리 교육상 글쓰는 문화가 취약한 부분이 많아 더욱 두드러지게 약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쓰기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노력과 꾸준한 습관이 나타나는 것으로 성공한 사업가나 학자도 이의 중요성을 알고 성공하거나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끊임없이 습관화처럼 글을 써내려 가고 있습니다. 글쓰면서 학업이나 업무를 행하면 집중력과 창의력 향상은 물론 답을 외우지 않고 이해하여 바탕으로 글을 써내려 가기 때문에 기억의 오래감과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이는 어릴때부터 선행되어야 하는데 아이들의 습관과 환경을 위해 어른이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스펀지처럼 호기심을 빨아들일 때 5세이전 아이의 질문에 이해와 관심어린 답에 성실히 답해 주어야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부여 사소한 행동이라도 자주 쓸수 있는 계기를 주어야 합니다. 왜냐면 글을 못 쓰는 이유중에 하나는 아이들이 쓸거리가 없어 글을 쓰는 습관을 못들이는데 모든 사물과 소식 인식을 다르게 접할 기회와 가치관을 넓혀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기에 해동의 이해를 인식시키거나 소망의 요구를 원할때도 이를 글로 표현해 오게 하는등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 서두르지 않고 자기 주도적인 방식으로 글을 쓰기 위해 단문 단편이라도 꾸준하게 쓰는 습관을 지속적으로 오래 하게 해주는 지도 또한 중요합니다. 전략에 맞춰 문장과 문단 체계적으로 만드는 학습이후 인용 분류 예시 적절한 표현을 가르치고 주제와 논점을 다룰 정도로 응용 단문을 원칙에 맞게 잡아 주면 바른습관과 체계로 아이는 논리적으로 설명 응용 이해 글쓰기 거듭 반복하여 어떤일도 논리 체계적으로 행할것이며 아이의 학습 전반 공부머리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좋은 결과를 맺게 해 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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