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게 주는 아빠의 편지 - 아빠의 170가지 지혜
이영욱 지음 / 국학자료원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남매 쌍둥이를 키우면서 쌍둥이 아빠로 불리기도 하지만 제일 많이 듣는 소리는 딸바보 아빠 입니다. 너무 이쁜것도 있겠지만 이 험난한 세상에서 아들보다는 딸이 너무 걱정되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환경의 주의점과 대처할 자세를 말로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엔 모자르고 설명이전에 너무 조급하고 걱정되는 맘이 앞서 자세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아이에게 대하기 일쑵니다. 딸로서 아이로써 여자로써 많은 것을 가르치고 모자란 부분을 아이에게 설명하고 싶은데 잘 안됩니다.

그러던 중에 접하게 된 책 딸에게 주는 아빠의 편지는 한평생 교직원 근무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두 아이의 아빠 입장에서 육아 교육을 하면서 겪은 경험과 생활을 바탕으로 아이에게 올바른 자세와 마음가짐 상황대처인 170가지 팁을 편지형식으로 서술하여 경험바탕의 삶의 지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교육자가 쓴 글처럼 딱딱하고 주도하는 사람의 지시적인 서술체 인것 같지만 하루에 한 번씩 쓰는 편지 형식으로 총 8부 자기관리 가정관리 직장생활 사회생활 자녀양육 자동차 관리 여행준비등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가 접해야 할 상황을 준비하여 쉽고 바르게 대처 할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알고 있었지만 해야할 도리와 감정대처까지 상황전반에 말로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아 그래 그렇지 하며 공감대를 만들고 아이를 위해 실행하고 교육하고 싶은 동기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를 한 여성으로 보고 바른 몸가짐 예절매너까지 다양한 설명은 남자의 필자가 이런부분까지 설명할수 있나 감탄을 자아 내고 아이의 행복하고 바른 생활을 위해 꼭 설명하고 실천하는 교육에 매료되어 나의 아이에게 같은 육아를 해주고 싶습니다. 물론 아이에게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설명실천하는 교육을 찾기 위해 누구나 많은 고심과 경험 실패 사례를 거친 비슷한 이야기겠지만 두아이의 아빠이기도 하지만 많은 아이를 아빠 맘으로 아이들을 키워내고 교육한 방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저자의 딸을 향한 진솔한 에세이는 꼭 읽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커가는 아이들의 행동의 방식과 자유를 억압하고 규제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의 삶에 바른 의미를 부여할 생활습관들은 커가며 행동하는 아이에게 현명하고 상황대처에 대한 용기를 키워 줄 것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