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하루에 백 번 싸운다 - 정답이 없는 혼돈의 시대를 돌파하기 위한 한비자의 내공 수업
조우성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비자-춘추전국시대말 한나라의 순자에 배운 법가 사상을 대표하는 사상가다.

진시황사기에 보면 진시황이 6국을 없애고 하나의 나라로 통일하려 할 때 법규와 규칙의 중요성을 알고 통일된 법제국가를 세우려 하였다. 진나라에 이 일을 신하 이사에게 일임했을 때 이사는 자기위에 법가의 대표적인 인물 한비자를 추천한다. 인재등용에 공을 들이던 진시황은 6국중 제일 약한 한나라는 치기 앞서 한비자를 지명 진나라로 보낼 것을 요구한다. 진시황의 요구는 받아들여 지고 한비자를 구금한 진은 한을 친다. 한비자는 자신의 왕이 나약함을 알고 치국을 위한 길을 법,,세로 기안하여 제창한다. 이는 군주가 나라를 통치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법규를 나타낸것인데 법은 백성이 따라야 할 조령, 술은 재능과 능력에 따라 등용하고 관직을 주는데 생사박탈권리와 신하에 대한 상,벌은 군주에게 있다는 내용이다. 법과 술은 양명의 동전과 같으며 제왕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 필요한 도구 이다. 세는 지위의 높고 낮을 가르키는데 통치자의 언행을 떠나 지위에 따른 영향력을 나타낸다. 군주나 통치자의 능력에 따라 등용하는 인재도 나라도 모양도 틀려지니 세가 나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사람을 기용하여 부리는데는 군주의 영향력이 있고 신상필벌 또한 군주의 권력에서 나오며 이 모든요소는 치국을 위한 법 술 세로 나오는데 이를 행함으로 군주가 제왕으로 이르게 하는 제왕학의 기초인 것이다.

저자는 변호사로 다양한 사건을 접하지만 기업의 컨설팅고문으로 변론과 상담역을 맡는데 기업의 운영 여세와 리더의 역할은 한비자 제왕학과 비슷함이 있다 한다. 군주가 국민을 통치 다스리는 근본과 바탕은 기업 사원을 다스리는 사업체의 리더와 닮아 있으며 이에도 법 술 세

가 적용 될 수 있다 한다. 다양하게 경험한 컨설팅 내용 사례를 바탕으로 법술세가 녹아 있는 기업운영리더 덕목을 설명하며 법술세의 효용적인 활용으로 리더쉽 협상론 자기관리 자기계발에 밑바탕이 되어 진일보하는 리더로 만들어 줄 것이라 한다. 어려운 고전이지만 그 당시 현실상황에 녹아있는 한비자를 바탕으로 어려운 기업현실 사회적기업으로 이익과 기업윤리까지 고민하는 리더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