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아이큐 -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티파니 보바 지음, 안기순 옮김 / 안드로메디안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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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다국적 기업 100순위에 들어간 우리 기업은 삼성전자 하나 밖에 없습니다.

경기와 정부규제에 대일제제등 다양한 환경이 요인일수도 있지만 여러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요인과 배경이 있을텐데 저자 티파니 보바는 10가지 성장 지능에 글로벌 기업과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 고객층 침투, 시장가속화, 제품확장, 고객/제품다각화, 판매최적화, 고객 이탈 최소화, 제휴관계, 협조적 경쟁, 비인습적 전략으로 구분했습니다. 고객에 대한 고객을 위한 일환으로 피드백을 조성 의견 수렴 적극반영 바로 대처 하여 상품군의 다양화와 다시 한번 의견 반영 규모의 확장 다시한번 피대백으로 다각화 최적화 고객관리등으로 글로벌 기업의 반열에 올리는데 그 중심은 항상 고객입니다. 신규고객 유치도 중요하지만 기회비용과 재구매성을 고려 할 때 기존의 고객에 대한 소리를 듣고 바로 반영 충성도를 올리는게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관건이라 합니다. 항상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고객만족과 고객을 위한 경영추구인데 이러한 응대가 없기에 기술의 글로벌 기업은 있지만 4차산업관련이나 신시장에서는 글로벌 기업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도 그렇습니다. 주차도 힘들고 비싼 연회비를 내는 창고형마트 C사에 갑니다. 그 이유는 저가의 양질 물품도 있지만 고객응대가 좋기 때문입니다. 창고형이라 찾기 힘들면 근처 직원에게 문의 친절히 해결시까지 분야별직원과 무전하며 해결 해줍니다. 반면 가깝고 연회비 없는 E사는 안갑니다. 화장품 디피 잘못으로 찾지 못할 때 겨우 지나가는 직원에게 문의 자기의 파트가 아니니 파트직원찾아 해결하라하고 떠납니다. 불편과 응대에 실망 구매욕구저하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그같은 현장실무는 관계 없이 기업 이익위해 비용절감, 무인결제 대량구매하여 원가이하 판매를 실시 한다 합니다. 근본은 해결안하고 반복되는 오류에 기업실적은 어려워집니다. 고객의 서비스를 위해 직원의 복리후생비용을 높여 서비스의 질로 창출 고객에 가치를 두는 글로벌 기업들 다양한 사례로 그들의 성장 바탕을 이해할수 있습니다. 잘못된 가치와 기업의 이익 규모, 수치만 중시하는 우리 기업인들에게 제일 권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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